태교보감
태교는 창조적 인간 탄생의 조용한 혁명이다
이 책은 태교를 주제로 하는 대단히 독특한 책이다. 기존에 태교 및 조기 교육에 관해서는 책이 여러 권 나와 있고, 그 책들은 나름대로 알찬 내용을 담아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이 책은 태교라는 같은 주제를 다루지만 태교의 원리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인 태교 방법에 대한 안내는 사뭇 색다르고 독창적이다. 우리 나라 유일의 왕실 양명술 전수자인 지은이는 이 책에서 우리의 전통 태교, 특히 조선 왕조의 왕실 태교와 왕세자시강원에서의 조기 영재 교육을 현대 과학의 이론에 입각하여 설명하고, 그에 토대를 둔 체계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지은이는 아이를 낳으려는 결심이 서는 준비 단계에서부터 출생 후 만 3세때까지의 태교와 조기 교육법을 설명한다. 준비단계에서 부모는 어떠한 마음가짐과 정성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수태의 정상적인 환경은 어떻게 확립해야 하는지, 이어서 수태 후 임산모의 특수 환경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를 태교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을 곁들여 설명한다. 그리고, 태아 및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상세한 예제를 들어 해설하고 있다.
지은이는 우리 사회의 근대화 과정에서 어느덧 잊혀져 버린 우리의 전통 태교가 크게 두 측면에서 21세기 디지털 정보 사회를 맞아 더욱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되었다고 강조한다. 그 하나는 현대의 다양한 지식·정보와 함께 우리 고유의 고전 교양을 갖춘 어머니로부터 올바른 태내 교육을 받고 출생한 아기가 장차 가장 한국적인 문화 엘리트로서 가정과 사회, 나라의 장래를 책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안전하고 영양이 풍부한 우리의 전통 자연 식품을 중심으로 환경 친화적 태교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갈수록 환경 공해가 심해지고 있는 상황인 만틈 환경 오염을 예방하고 바른 먹거리를 구별하는 노력 없이는 태교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