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구촌 마지막 투자 유망지 아프리카를 말한다!?아프리카에 언제부터인가 사람과 돈이 몰려들기 시작하면서 지구촌의 마지막 투자 유망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저자는 ‘아웃 오브 아프리카’의 물결이 ‘인투 아프리카(Into Africa)’로 바뀌고 있다고 표현한다. 이는 풍부한 천연자원과 미개척 시장 등 아프리카가 갖고 있는 잠재력이 일으킨 변화다. 풍부한 아프리카의 천연자원은 경제성장 동력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거대한 아프리카의 소비시장은 점점 더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상황이 이러니 당연히 한국 사람도 아프리카에 갈 일이 부쩍 많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아프리카 진출이 늘어나고, 직항이 개설되면서 한국 여행객도 증가하는 추세다. 우리가 아프리카에 볼 일이 많아진 이상, 이제 아프리카를 잘 아는 것은 필수다. ?22년간의 중앙일보 기자생활을 거쳐 포스코경영연구소 연구위원으로 아프리카 지역 동향 등을 연구하고 있는 저자는 아프리카에 대한 기본사항을 충실하고 생생히 알리는 데 역점을 두었다. 수자원과 다이아몬드, 휴대전화, 커피, 보물섬 이야기, 그리고 한류 이야기도 담았다. 아프리카에서 특히 조심해야 할 사항도 챙겨 넣었는데 모기와 마약, 테러다. 각각의 항목을 기술함에 있어 가급적 숨어 있는 생생한 이야기들을 끄집어내려 노력했다. 아프리카의 현재 모습을 알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거대한 소용돌이의 한가운데에 서 있는 아프리카의 현주소를 짚어볼 수 있을 것이다. ?무한가치를 지닌 아프리카의 진면목을 담은 책?아프리카가 기회의 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 2001년부터 2010년까지 10년간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상위 10개국을 집계한 결과 아프리카가 무려 6개 자리를 휩쓸었다. 아프리카는 세계 경제의 잿빛 전망 속에서도 2013년 세계 평균을 크게 웃도는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는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발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4~5%대의 착실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정치적·경제적으로 가장 안정된 나라 중 하나인 가나는 원유와 천연가스의 안정적 생산과 외국인 투자 유입으로 7.7%의 성장이 예상된다. 이러한 수치는 중국의 2013년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7.5%를 웃도는 것이다. 아프리카 최대 원유 생산국인 나이지리아 역시 고유가 혜택으로 2013년 6.6%의 높은 성장이 전망된다.?이에 다른 선진국들처럼 이제 한국도 아프리카의 가치에 눈뜨기 시작했다. 아프리카의 잠재력에서 비롯되는 기회요인을 살리기 위해 정보는 필요하고, 그러한 기회요인 뒤에 숨은 정치적 불안, 자원 민족주의, 안전 취약 등의 위험요인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현지에 대한 철저한 정보는 필수다. 하지만 정작 아프리카에 대한 정보는 턱없이 부족하다. 아프리카 소개 책자도 별로 없고, 아직 언론에서도 아프리카에 많은 지면과 관심을 할애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다보니 아프리카로 가는 많은 사람들이 아프리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조차 갖추지 못한 채 현지에 들어가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이 책은 아프리카에 대한 기본지식을 제대로 알려주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우리에게 낯선 미지의 대륙에 갈 때는 그만큼 준비를 더 철저히 해야 한다. 자신의 안전과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아프리카를 바로 알자.”라는 것이 저자가 이 책에서 전하는 메시지다.
저자소개
박경덕?포스코경영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어불문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쳤다.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관계학과 박사과정(아프리카 전공)을 수료했다. 1990년 중앙일보사에 입사해 22년간 기자로 일했다. 국제부, 경제부, 체육부 등을 거쳤으며 2004년부터 2007년까지는 파리특파원으로 근무했다. 중앙일보 지식과학부장과 중앙SUNDAY(중앙일보 일요신문) 국제지식에디터를 거쳤다. 2012년 4월 포스코경영연구소에 입사해 아프리카 지역 동향 등을 연구하고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 _ 검은 대륙의 가치를 찾아서?1장 카사블랑카의 추억, 아프리카와의 첫 만남은 낭만적이었다 ?릭스 카페, 영화 [카사블랑카]의 무대 / 아프리카와 낭만, 그리고 건배?2장 신비의 땅 아프리카, 지구촌 마지막 미개척지다 ?잘살아본 적이 없는 대륙, 아프리카 / 또 하나의 시련, 식민지배 / 끊이지 않는 분쟁, 국제전쟁까지 치러 / 생산의 3요소를 두루 갖춘 대륙?3장 아프리카 안에는 4개의 ‘작은 아프리카’가 있다 ?중동을 닮은 북부 아프리카 / ‘지구대의 선물’, 동부 아프리카 / 인적·물적 자원의 보고, 서부 아프리카 / 이국적인 풍취, 남부 아프리카?4장 아프리카, 상상을 넘어서는 천연자원의 보고다?모든 자원이 풍부하다 /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다?5장 아프리카의 인구, 상당한 속도로 ‘폭발’한다?에이즈도 막지 못한 아프리카의 베이비붐 / 젊은 대륙, 아프리카 / 소비시장 잠재력도 무한하다?6장 아프리카로 뭉칫돈이 몰린다 ?광물자원 부국이 FDI를 많이 유치한다 / 기술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FDI로 가야 한다?7장 커피, 아프리카에서는 희망으로 불린다?‘커피 르네상스’ 노리는 아프리카 / ‘커피 르네상스’ 꿈꾸는 ‘카페 아프리카’?8장 검은 대륙에는 언제 올림픽이 열릴까??남아프리카공화국 2024년 올림픽 유치 도전 / 아프리카 선수들, 감동을 선물하다?9장 목 타는 아프리카, 그러나 지하는‘물 천지’다?더러운 물 마시는 아프리카 인구 3억 명 / 아프리카의 물 부족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질 전망?10장 무분별한 개발로 보물섬 마다가스카르는 신음하고 있다?붉은 섬 마다가스카르, 희귀 동식물자원의 보고 / 자연파괴 행위 때문에 신음하는 마다가스카르 / 토지 임대 땐 한국도 조심해야?11장 날리우드, 아프리카의 원형을 찾아 나서다?가정용 비디오에서 탄생한 날리우드 / 날리우드, 성공의 날개를 달다?12장 지구촌 최대 발전소를 꿈꾸는 사하라 사막 ?데저텍 프로젝트, 아프리카의 또 다른 희망 / 아프리카의 전력난 해소에 도움?13장 한류, 아프리카 시장 개척의 첨병이다 ?아프리카 ‘오지’에도 한류 바람이 거세다 / 아프리카, 한류로 뜨겁다?14장 휴대전화가 아프리카를 바꾼다 ?휴대전화, 아프리카를 하나로 묶다 /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휴대전화 판매 / 휴대전화, 비즈니스 기회가 넘친다?15장 다이아몬드 산업, 아프리카 부흥의 중요한 토대다?세계 다이아몬드 매장량의 60%가 아프리카에 / 짐바브웨 다이아몬드, 세계가 주목한다 / 피의 다이아몬드를 아시나요??16장 글로벌 경제 위기에 통합 서두르는 아프리카?경제통합으로 덩치 키우는 아프리카 / 실행력 부족이 가장 큰 걸림돌?17장 아프리카의 부자들, 그들이 궁금하다?단고테, 아프리카 최고의 부자 / 자선활동에도 적극적인 아프리카 부자들 / 여성 거부들도 속속 출현?18장 일자리를 찾아 아프리카로 가는 사람들?포르투갈 사람들이 앙골라로 몰리는 이유 / 남동부 아프리카의 신흥국 모잠비크에 몰리는 사람들 / 투자 자본은 ‘아웃 오브 아프리카’?19장 2060년의 아프리카, 50년 후를 말한다?급속도로 진행되는 도시화 / 이동 인구의 증가 / 농업부문의 쇠퇴 / 천연자원의 지도 변화?20장 아프리카, 이것만은 조심하자 _ 모기?말라리아, 휴대전화로 잡는다 / 모기, 많은 질병의 원인이다 /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21장 아프리카, 이것만은 조심하자 _ 마약?마약 중간 유통지로 이용되는 아프리카 / 국가마다 단속을 강화하다 / 각별하게 주의해야 한다?22장 아프리카, 이것만은 조심하자 _ 테러와 해적?조직범죄와 테러단체의 활동무대 / 아프리카에서도 가장 가난한 지역 / 바다에는 해적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