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몽 1 - 신화에서 역사로 다시 태어난 위대한 불멸의 영웅
드라마 <주몽>의 첫 방영과 함께 1권 출간을 시작으로, 전 5권으로 완간될 예정인 소설. 고구려의 시조 주몽을 중심으로 한 영웅들의 통쾌무비한 무용담과 지극한 애민정신, 영웅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의 고뇌와 갈등, 해모수를 비롯한 고조선 유민들이 목숨을 초개같이 여기며 지켜내는 신념과 정의, 참다운 우정, 유화를 둘러싼 해모수와 금와의 아름답고도 애절한 사랑, 주몽과 대소의 피할 수 없는 반목 등 인간사의 갖가지 원형을 모두 담고 있다.
소설 속에서 사생아로 태어나 갖은 고난과 역경을 딛고 잃어버린 땅을 회복, 새롭고 웅장한 시대를 열어젖힌 이 드라마틱한 인물은, 가치관의 혼돈에 빠진 오늘의 현실에서 진정한 용기와 인간다운 삶, 의롭고 강인한 리더십의 롤모델이 될 것이다. 또한 일상의 단조로움과 사회의 비정함에 이리저리 치이며 삶의 활력을 잃어버린 이들에게 작지 않은 위안과 활력을 줄 것이다.
1권에서 동이족의 영웅 해모수는 망국 조선의 부흥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조선의 유민을 구출하는 일에 신명을 바친다. 부여국의 태자 금와는 해모수의 오랜 친구로서 조선의 부흥운동을 물심양면으로 돕는다. 이 둘은 각각 다른 우연으로 서하국 군장 하백의 딸 유화와 마주치고, 그녀에게 연정을 품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