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공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효율’이다. 물론 절대적으로 공부에 투여하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한다. 여기에 공부 효율을 극한으로 끌어올려 연세대 공대를 수석으로 졸업한 후 현직 대학병원 교수가 되어 자신의 목표를 이뤄낸 사람이 있다. 그는 약 20년 동안 방대한 양의 공부에 파묻혀 살며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10만 공부법 유튜버 연수남의 이야기다. 자신이 그간 직접 개발하고 활용했던 공부법과 노하우를 많은 사람에게 공유하고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 그동안 유튜브에서 소개했던 공부법 중 가장 핵심적인 공부법과 시험 스킬 등을 담아 첫 번째 책 『모든 시험에 적용되는 33가지 진짜 공부법』을 펴냈다.
이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존 공부법에 자신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녹여서 개발한 ‘극강의 효율을 높이는 공부 기술 33가지’를 소개한다. 유튜브에서는 주로 공부 방법론에 대해 설명했다면 책에서는 본인의 경험과 함께 독자가 실질적으로 공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안내한다. 시간을 정해두고 집중력이 떨어질 때마다 공부 과목을 바꾸는 ‘체인지 공부법’, 공부한 내용을 기억나는 대로 타이핑하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한 뒤 보충하는 ‘타이핑 공부법’, 외우기 쉬운 순서대로 바꿔서 외우는 ‘새치기 암기법’ 등 생소하지만 재미있고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연수남만의 공부 비법을 이 책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다.
저자소개
구독자 10만 명 이상을 보유한 공부법 유튜브 채널인 〈연수남TV〉의 운영자이자 현직 최상위권 대학병원 교수. 연세대 공대에 입학한 그는 대학교에 가는 것이 공부의 끝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기 위한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그동안 터득했던 공부법들을 토대로 자신만의 공부 기술을 만들었고, 그 결과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할 수 있었다. 이후 최상위권 의·치의학 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인턴과 레지던트를 거쳐 전문의 자격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대학병원에서 교수로 일하고 있다. 또한 전문의로서 커리어를 쌓아가는 동시에 〈연수남TV〉라는 공부법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양한 공부 기술과 노하우를 나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