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금, 이 순간을 낚아채십시오! 나답지 않은 것들을 과감히 버리십시오!"국내 유일의 고전문헌학자, 서울대 배철현 교수가 전하는하루 10분, 나를 찾는 짧고 깊은 생각;짧지만 여운이 남는 문장, 인간과 삶에 대한 고민이 묻어난 탁월한 통찰, 고대 언어와 고전 문헌에 기반을 둔 심도 있는 해석으로 인문 에세이의 새로운 지평을 연 베스트셀러 [심연]을 잇는 신간 [수련]이 출간됐다. 전작 [심연]은 고독과 성찰의 가치에 주목했다면, 신간 [수련]은 나를 다스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책에서 말하는 ‘수련’이란 불필요한 생각과 말, 행동 등 우리 안에 쌓인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연습이다. 저자는 나만의 고유한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생각들을 신념, 분노, 비겁, 욕심, 방향 등 28개의 단어와 한 줄의 아포리즘으로 정리하여 소개한다.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고대 근동 문헌이나 성서 원전 등에서 단어의 어원을 찾고, 그 속에 숨은 의미를 발견해 고대와 현대,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채롭게 재해석한다. 하루 10분, 자기 자신을 직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 책은, 자신이 열망하는 최선의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버리고 무엇으로 채워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교수하버드대학교에서 셈족어와 인도-이란어 고전문헌학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3년부터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15년에 개원한 미래혁신학교 건명원(建明苑) 운영위원이다. 저서로는 ≪수련≫, ≪신의 위대한 질문≫, ≪인간의 위대한 질문≫, ≪인간의 위대한 여정≫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하루 10분, 나를 찾는 짧고 깊은 생각1부 직시, 감추고 싶은 나를 마주하는 시간;지금, 과거와 미래가 하나 되는 시간도장, 매일 아침 내가 있어야 할 장소좌정, 두 발로 걷는 특권을 포기할 용기방석, 잠을 깨워 새벽을 맞이하는 거룩한 공간 신념, 명사로 살 것인가, 전치사로 살 것인가배역,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내가 맡은 의무기도, 날카로운 도끼를 자기 앞에 겨누는 훈련 2부 유기,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연습;비겁, 지옥조차 거부한 최악의 죄 단순, 궁극의 정교함 욕심, 만족을 모른 채 헛것을 갈망하는 괴물식탐, 거부할 수 없는 악마의 유혹 자만, 불행의 뿌리 분노, 나를 지배하는 순간의 광기 시기, 자신에게 몰입하지 못하는 병3부 추상, 본질을 찾아가는 훈련;귀향, 내가 돌아가야 할 곳 동지, 절망이 희망으로 변하는 시간 추상, 나만의 개성을 찾는 연습문법, 순간을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마술 건축, 내가 만들어갈 인생이라는 작품시련, 유일한 지름길 방향, 당신은 어떤 나침반을 가지고 있습니까 4부 패기, 나를 지탱해주는 삶의 문법;자유, 나에게 유일한 것을 찾아 사랑에 빠지는 것 감각, 과거라는 마취에서 깨어나기 평안, 나, 너 그리고 우주 안에 온전한 상태 일치, 행동은 곧 생각이다 이주, 더 나은 자신을 위한 모험 침묵, 넘볼 수 없는 권위패기, 꿈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내공 에필로그; 지금, 바로 이 순간을 낚아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