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정치는 잘 모르는데요
- 저자
- 임진희, 김연수, 명형준, 여혜원, 장다예, 정윤주
- 출판사
- 21세기북스(북이십일)
- 출판일
- 2018-06-26
- 등록일
- 2018-12-1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2MB
- 공급사
- 아이파프리카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강원택 교수 추천도서!세금, 정당, 선거, 법, 예산...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정치’의 모든 것!;"사악한 정치인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무관심한 대중, 특히 정치와 담을 쌓은 젊은이들이다." 안타깝게도 현대 한국 청년들은 정치에 무관심하다. 무관심을 넘어 냉소적이다. 삶이 워낙 팍팍하기에 당장 자신의 내일도 꿈꾸기 버거운데, 공동체의 희망을 논하는 데 마음을 둘 여유가 없는 것이다. 이 흐름에 저항하듯 나선 젊은이들이 있다. [정치는 잘 모르는데요](21세기북스 펴냄)를 집필한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학생 6인은 ‘정치학 특강’이라는 과목을 수강한 인연으로 모였다. 정치의 세계를 기성의 눈이 아닌 새로운 관점으로 파고들어 젊은 세대의 언어로 표현하고자 한 이들은, 2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을 고군분투하며 ‘정치’에 대한 가장 쉽고 핵심적인 이야기들을 써내려갔다. 이들이 연구하고 글을 쓴 2년간은 공교롭게도 대한민국의 정치 격변기였다. 촛불시위와 대통령 탄핵, 조기 대통령 선거, 여소야대 정국 등 대격동을 거치며 민주주의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고 시민의 정치가 성숙해가는 시간이었다. 이제 저자들은 "정치는 잘 모르는데요"라며 정치에 무관심하거나 어렵게만 느끼는 대중들에게 ‘진입장벽 없는’ 정치 이야기를 펼친다.
저자소개
[정치는 잘 모르는데요]의 공동 저자 김연수, 명형준, 여혜원, 장다예, 정윤주와 함께 현재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에 재학 중이며, 2016년 봄, 정치학 특강 강의를 함께 수강한 것을 계기로 처음 만났다. 수업 뒤풀이 때 더욱 많은 사람이 정치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나누다가, ‘진입장벽’이 낮은 정치 책을 써보자고 의견을 모았다.그들은 2년간 매주 모여 정치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써온 글을 나눠 읽으며, 치열한 토론을 진행해왔다. 이 책은 그 토론과 고민의 결과로서, 정치를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장 쉽고 알찬 정치 가이드가 될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이 책을 통해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1장 | 정치의 시작-왜 필요한가; 01 정부의 존재 이유 나라가 우리한테 해주는 게 뭐야? 숫자 너머 내용을 보아야 판단이 선다 02 정치가 시끄럽고 비효율적인 이유 비용 부담할 사람과 혜택받을 사람이 다르다 성과가 불확실하다 그래서 이해관계자들의 정치가 생긴다 주인이 돈과 사람을 넣으면 대리인을 거쳐 법과 예산이 나온다 [심화] 주인은 어떻게 주인이 되었나?2장 | 정치의 재료-무엇을 넣어야 하는가; 01 세금 세금 내기 싫다 세금 낼 때 덜 억울하려면 끝이 없는 토론 1: 부자가 더 많이 내야지! 얼마나? 끝이 없는 토론 2: 부자도 종류가 있다 재벌은 세금을 더 내야 할까, 덜 내야 할까? 우리나라 세금의 절반은 간접세 심화 창조주 위에 건물주 vs 민달팽이 신세 월세 난민 심화 또 하나의 세금, 국민연금 02 정당 정당은 뭐 하는 곳일까? 어떤 정당인지 궁금하면 강령을 들춰보자 정당에 힘을 보태는 방법, 정당을 만드는 방법 정당의 미래 심화 통합진보당 해산 03 선거 선거로 뽑힌 사람과 아닌 사람 구분하기 2위를 당선자로 만드는 법이 궁금하다면? 선거 제도! 지역구 비례대표 무엇을 보고 후보를 고를까? 심화 공천과 경선 심화 투표하기 좋은 날은 따로 있다? 심화 두 번의 탄핵3장 | 정치의 결과-무엇이 도출되는가; 01 법 토론도 못 해본 법안이 수두룩 국회의장의 힘 교섭단체가 모든 작은 정당의 꿈인 이유 무엇이든 가능해지는 숫자, 180 법이 살아 움직이려면 1: 시행령 법이 살아 움직이려면 2: 행정부 [심화] 채택률 0%, 유명무실 국민입법청원 [심화] 책임 떠넘기기: 정치의 사법화 02 예산 미리 허락받고 쓰는 돈, 예산 예산의 시작, 회계연도 정부의 계획: 기획재정부 국회의 허락 최종 허락: 본회의 숙제 검사 안 하면 숙제할 리가 없지: 결산 심사 [심화] 수의계약: 정부가 알아서 내리는 결정은 정말 사소할까? [심화] 정부의 저축통장, 기금4장 | 정치의 미래-어떻게 주인이 될 것인가; 01 지방자치단체 이게 왜 정치의 미래? 어디까지 지방이 할 일일까? 누구 카드를 긁을 것인가? 막 나가는 지방자치단체 주민이 주인 노릇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심화] 지역의 교육 대통령, 교육감 [심화] 중앙과 지방의 줄다리기, 청년수당 논란 02 더 생각해볼 이야기 민주주의의 발생과 당위성 내 이익을 추구하는 전쟁 vs 공공선을 찾는 과정 꼭 대리인이 있어야 하나 정치 진단서를 쓰는 또 하나의 방법 [심화] 원자력발전소 공론화위원회 [심화] 촛불시위 에필로그-우리에겐 정치의 언어가 필요하다 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