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돌아갈 수는 없어도 바꿀 수는 있다!”?50만 독자가 선택한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실천편?베스트셀러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의 저자 티나 실리그 스탠퍼드대 교수가 2년 만에 선보인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의 실천편이다. 전편의 모태가 된 ‘기업가정신과 혁신’에 이은 두 번째 강의 ‘창조성’ 특강을 이 책 한 권에 담았다. 전작에서 한 분야에 대한 깊은 전문지식과 여러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춘 사람, 즉 ‘T형 인간’이 미래인재의 조건임을 강조했다면, 이 책에서는 ‘혁신 엔진(Innovation Engine)’이라 부르는 ‘T형 인간이 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한 단어 시험, 쓰레기로 명품 만들기, d.스쿨의 이름표, 프레임과 리프레임, 버전업된 브레인스토밍 방법 등 스탠퍼드 강의실에서 진행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창조성’ 계발 시스템인 ‘혁신 엔진’의 모든 것을 공개한다.?저자는 끝이 보이지 않는 불황의 중심에 서 있는 가장 취약한 집단이자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 젊은이들에게 성공적인 삶을 위한 실질적 충고를 해줄 지침서로써 이 책을 썼다. 또한 치열한 현실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모든 세대를 위한 책이기도 하다. 지금껏 앞만 보며 달려온 수많은 사람들에게는 아직도 늦지 않았음을, 돌아갈 수는 없지만 앞으로의 삶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창조적이고 행복한 삶이란 어떻게 영위될 수 있는지 그 해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 : 티나 실리그 ? ?Tina Seelig? 스탠퍼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신경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스탠퍼드 공과대학의 스탠퍼드테크놀로지벤처스프로그램(Stanford Technology Ventures Program)의 집행이사로 있으면서 하소플래트너디자인연구소(Hasso Plattner Institute of Design) 및 경영과학 학부에서 기업가정신과 혁신 과정 강의를 진행해왔다. 2009년에는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전파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이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버나드 M. 고든상(Bernard M. Gordon Prize)’을 수상했다. 다양한 분야의 기업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강연 및 워크숍 프로그램을 운용하면서 성인과 청소년 등 일반인 대상의 저서도 15여 권 이상 출간했다. 특히 이 책의 전작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What I Wish I Knew When I was 20)》은 전세계 9개국에서 동시 출간되는 기록을 남기며 저자를 월드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오르게 한 수작이다.
목차
한국의 독자들에게?인트로 - 아이디어는 값싼 게 아니라 그냥 공짜다?d.스쿨의 이름표 만들기/창조성 근육을 키워라/창조성 몸풀기?제1장 변혁에 불을 지펴라?다르게 보기: 프레이밍과 리프레이밍/새와 물고기의 경계를 넘나들다/내 개는 사람을 물지 않아요?제2장 벌들을 데려오라?세상을 지배하는 건 아이디어/아이디어를 타가수분하라/이미 있는 것 위에 새로운 것을/퍼즐 조각을 모으는 과학자들/은유와 유추의 방향키?제3장 짓고, 짓고, 점프!?첫 번째 해결책의 함정/브레인스토밍 따라잡기/상상력을 꽃피우는 브레인스토밍?제4장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가??도대체 물이 뭐지?/마술사는 어떻게 카드를 알아냈을까?/뒷마당에 무엇이 있는가?/아이디어 박스/상상력 관찰의 엔진을 달아라?제5장 테이블 왕국?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간 디자인/사무실의 변신/테이블이 만든 세상/빛과 소리가 ‘맛’을 바꾼다/7가지 유형의 공간/전동드라이버의 플러그를 꽂아두어라?제6장 코코넛을 생각하라?창조성은 제약을 사랑한다/말이 없으면 코코넛을 두드려라??제7장 고양이 먹이 옮기기?창조성을 높여주는 피드백과 보상/창조적 행동을 유발하는 게임의 규칙과 보상/의학기술의 혁신을 가져다준 보상/창조성을 억압하는 나쁜 규정들?제8장 꼭대기에 마시멜로를 올려라?에베레스트 정상에 누가 오를까?/어떤 색깔 모자를 쓸까?/집단의 창조성/창조적인 팀워크?제9장 재빨리 움직여라?‘실패’는 ‘데이터’다/9개의 스트라이크 아웃을 기꺼이 감수하라/시행착오 훈련/신속한 피드백과 신속한 던져버리기/길이 아니면 빨리 선회하라?제10장 잘못될 것 같으면 바로잡아라?퍼즐 맞추기와 퀼트 짜깁기/어쨌든 당신 생각이 옳다/정서: 아이디어의 또 다른 연료?제11장 혁신의 기회는 바로 가까이에?지식: 상상력의 연료/상상력: 지식을 아이디어로 변형시키는 촉매/태도: 창조성에 시동을 거는 불꽃/자원: 지식과 상상력으로 확보되는 자원/환경: 상상력의 외부적 구현/문화: 지식·상상력·환경·자원·태도를 연결시키는 사슬/혁신 엔진의 열쇠를 돌려라?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