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아름다운 열정

아름다운 열정

저자
편집부
출판사
휴먼비즈니스
출판일
2007-03-07
등록일
2010-06-2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영국 대기업 총수의 수십 년 경험이 녹아 있는 ‘동기부여 기술의 결정판’

이 책의 저자 리처드 데니는 자신의 이름을 딴 ‘리처드 데니’ 그룹의 총수이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자기계발 컨설턴트이다. 그는 국제적인 행사나 주요한 국제회의 시 기조연설자로 초청받는 몇 안 되는 유명강사이기도 하다. 저자의 이러한 경험과 열정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집필한 이 책은 독자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으며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그는 이에 화답하며 독자들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그의 저작을 수정 보완했다. 이 책은 세 번 째 개정판으로서, 그가 이 책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쏟았음을 쉽게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동기부여에 관한 방법론을 담고 있는 대중적인 자기계발서라 할 수 있지만, 선진적인 이론이나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담고 있다고는 보기 어렵다. 그렇다면 왜 이 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켰을까?

저자는 이 책이 쉽고 유용한 개념을 활용하여 실제 생활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한다. 그의 의도는 한 마디로 ‘성공하는 삶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이 상식으로 치부되기 쉬운 동기부여의 기초적인 원칙을 새겨 열정을 이끌어내라’는 것이다. 그는 “모든 사람은 자신과 타인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모든 사람들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매우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의 논지는 단순하면서도 강렬하다. 기업가의 성공, 스포츠 스타의 빛나는 성과, 사회운동가의 희생, 누구도 상상할 수 없었던 사람들의 용기 등을 이끌어낸 원동력은 ‘사람의 내적 동기’이기에, 그 원동력을 자신에게서 찾아내고 동기를 자극하는 방법을 습득하라는 것이다. ‘동기’는 추상적인 어떤 가치나 개념 같은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단히 상식적인’ 원칙에서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95% 사람들은 동기부여 환경이 열악하다고 생각한다.

성공은 혼자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아니라, 사람들이 일구어나가는 것이다. 이 명백한 진리와 상식을 사람들 모두는 알고 있는 듯하지만 실제로는 그 상식이 실종되는 경우가 많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이 ‘상식’을 자신의 원칙으로 신념화한 사람이었다 해도 결코 과언을 아닐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출간하기 전, 영국의 1,000대 대기업 중 500개 회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한다. 결과는 놀랍게도 95% 정도가 ‘회사의 동기부여 환경이 열악하다’는 의견이었다고 한다. 우리 기업의 실정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여론조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적지 않아 보인다. 사람들은 ‘동기가 있다면 어떤 일도 잘할 수 있다’ 믿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열정적인 동기를 지속적으로 갖지 못하고 관성적인 삶에 이끌려가고 있다는 것이 현주소인 듯하다. 이 대목에서 저자는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동기부여 방법 및 기술’을 제시하면서, 모두가 다 아는
‘상식’같은 원칙을 강조하며 스스로와 타인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함을 강조한다. 괄목할 성공을 거두었던 모든 기업에는 성취동기가 강한 인재들이 있었고, 마찬가지로 성공한 사람들의 면면은 모두가 목표의식이 강하고 열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공통적인 특징을 쉽게 발견하게 된다. 자연스런 결론으로, 특히 조직을 관리하는 리더나 미래의 경영자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상식으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이 책에서 열거하는 많은 원칙과 기술들을 개방적으로 받아들여 ‘성공에 대한 열정’을 충전할 것을 권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기부여가 리더십의 경영기법의 일부쯤으로 여기는 관리자적 자세를 던져 버리고 자신과 타인의 삶을 열정적으로 만들어가는 ‘보석 같은 지침’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가치 있고 성공적인 삶을 꿈꾸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하는 ‘평범하지만 삶의 나침반 역할을 하는 귀중한 콘텐츠’로서 손색이 없어 보인다.


동기부여는 경영이론이 아니라 기술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매우 디테일하면서도 철저하게 실용적인 관점을 견지하고 있다. 또한 읽으면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친절한 방법과 세밀한 기술을 설득력 있게 제공한다. 새로운 이론이나 근거를 제시하기보다는 15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직장과 사회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매우 구체적인 기술’을 매뉴얼 화하였다. 말 그대로 일상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 매뉴얼’이라 할 만하다. 현재 영국의 그룹 총수이며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는 컨설턴트이기도 한 저자의 수십 년 경험을 그대로 반영한 ‘살아 있는 콘텐츠’란 점이 이 책의 매력을 더한다.

이 책의 특징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실질적인 방법론을 디테일하게 제공하는 점이다. 더불어 관리자의 덕목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사람관계의 쌍방향 교감’을 섬세하게 지적하면서 자신과 타인 모두의 성공적 삶을 견인하고자 하는 데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때문에 기업 내의 조직 활동뿐 아니라 모든 일상생활에서 관철될 수 있는 ‘열정과 희망의 에너지’를 찾아내는 실천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20-30대 젊은 직장인은 물론 여성, 학생들에게도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