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에세이를 써보고 싶으세요?
- 저자
- 김은경
- 출판사
- 호우
- 출판일
- 2018-09-18
- 등록일
- 2018-12-1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9MB
- 공급사
- 아이파프리카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간밤에 쓴 감성 충만한 sns 글, 자고 일어나서 보니 이불킥 백만 번짜리였다!""어릴 때부터 내 꿈은 작가였다. 근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잘 쓰는 사람을 보면 너무 부럽다. 나도 멋진 글을 써보고 싶다!";이런 마음 가져본 적 있으시죠? 이 책 [에세이를 써보고 싶으세요?]는 글쓰기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정확하고 핵심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9년간 에세이 전문 편집자로서 김하나 작가님의 [힘 빼기의 기술] 외 다수의 히트 에세이집을 기획·편집한 저자가 자신의 노하우를 거침없이 풀어놓는 이 책은, 마음은 있지만 쓰지 못했던 사람을 쓰게 만들고, 뭘 써야 할지 몰랐던 사람에게 쓸거리를 제공하고, 어떻게 쓸지 고민하는 사람에게 감각적인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이 책은 부천의 작은 책방 ‘오키로미터’에서 진행한 ‘에세이 쓰기 워크숍’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책에는 워크숍 수강생들이 특히 도움이 되었다고 전해 온 에세이 쓰기에 관한 조언 중 엄선된 76개의 조언이 담겨 있습니다. 자신의 글을 쓰고 싶은데 좀처럼 잘 되지 않는다면,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을 격려하고, 이끌어주고, 도와줄 유능한 편집자를 만나보세요.
저자소개
책이나 실컷 읽어보자는 생각으로 출판사에 입사, 9년간 책을 만들었다. 김하나 작가님의 『힘 빼기의 기술』, 자토 작가님의 『오늘도 솔직하지 못했습니다』, 『서로의 마음을 산책 중』, 김경희 작가님의 『회사가 싫어서』, 남씨 작가님의 『고양이처럼 아님 말고』, 김진형 작가님의 『딸바보가 그렸어』 외 다수의 에세이 책이 그 9년간의 결실이다. 그렇게 에세이 전문 편집자로 쭉 살았어도 좋았으련만, 문득 10년을 채우면 다른 일에는 도전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에 돌연 회사를 그만두고 평소 친분이 있던 부천의 작은 책방 ‘오키로미터’에서 에세이 쓰기와 교정·교열 워크숍을 시작했다. 그렇게 시작되어 이후에도 수차례 진행한 에세이 쓰기 워크숍이 이 책의 시초이다. 일하지 않을 때는 주로 책을 읽고 맥주를 마시며 [비둘기 통신]이라는 잡문을 쓴다. [기분이 좋아지는 노트]에 여기저기서 본 멋진 문장을 모아두기도 한다. 바로 이것들을 하기 위해 돈을 번다. (@jolzzo)
목차
프롤로그글 쓸 시간이 없는 당신에게1글 쓸 시간이 없는 당신에게2에세이를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나’를 드러내지 않으면 누구도 기억해주지 않는다작가가 되었다는 느낌을 만끽할 것무엇을 쓸 것인가첫 문장에 시간을 투자할 것제목을 짓는 타이밍‘서문’이라는 이름의 함정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약한 생각좋은 문장이란 무엇인가보여주는 글, 말하는 글쓰고 싶은 글의 분위기를 상상하라몇 년 후에 봐도 촌스럽지 않은 글의 비밀문단의 리듬을 살리는 법어디까지 묘사할 것인가너무나 매력적인 주관적 문장들에세이 작가가 되는 두 가지 방법밑줄을 그을 만한 문장 만들기내 글로 상처받는 사람이 누구일지 생각하라객관적 안목을 기르는 연습‘문장 수집’이라는 멋진 취미책에 밑줄을 그어라반대되는 단어 조합의 힘최고의 작품들만 읽어주시길글이 늘 삼천포로 빠진다면메모 앱 이용법전업 작가를 꿈꾸고 있다면저는 문체가 없어 고민입니다 1저는 문체가 없어 고민입니다 2단어들이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한다어떤 글이든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든다면글쓰기 모임은 좋은 원동력밤에 쓴 글은 반나절 묵힐 것어딘가 내 문장이 이상하다면도저히 문장을 고칠 수 없을 때낯설게 표현하는 기술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더 특별할 수 있다너무 어려서, 혹은 너무 나이가 많아서에피소드를 아까워하라그들은 어떻게 에세이 작가가 되었나일기와 에세이의 차이짧은 문장이 가진 힘 1짧은 문장이 가진 힘 2좋은 교훈이 있어야 한다는 압박이 문장은 반드시 필요한가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글을 쓸 것당신이 작가가 되었다는 증거내가 가진 모든 것을 조합하라매너리즘을 대하는 자세유행하는 주제에 도전해야 하는 이유진실된 고백의 힘스톱을 외쳐야 할 순간OO 일기는 좋은 기획전공이나 직업을 드러내라적절한 인용은 글의 질을 높여준다어휘력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수미상관의 맛글의 목적에 대해 구구절절 설명하지 말 것지나치게 멋을 부린 글의 함정쓰기 싫은 주제의 글을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괴로운 기억을 꺼내보는 용기현실과 글의 괴리감독자를 어디까지 의식할 것인가누구의 눈높이에 맞출 것인가사투리와 구어체의 맛무엇이든 주제가 될 수 있다첫 번째 과제: 나를 지켜주는 삶의 태도두 번째 과제: 취향에 대하여세 번째 과제: 삶을 관통하는 깨달음네 번째 과제: 혼자에 관하여어떻게 작가가 될 것인가 1어떻게 작가가 될 것인가 2어떻게 작가가 될 것인가 3어떻게 작가가 될 것인가 4태어나면서부터 작가인 사람은 없다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