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극복 프로젝트
마음의 병, 참지 말고 치료하자!
화병 치료 40년 경력의 전문의가 알려주는
화병·스트레스병의 원인과 완쾌에 대한 모든 것
‘몸은 이곳저곳 아프지 않은 곳이 없고, 가슴도 답답하고 두통이 심하며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신체적·정신적 고통이 심한데,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도 시원한 병명이 나오지 않는다.’
이런 나의 몸 상태를 콕 집어 그 원인과 치료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나왔다. 바로 <한방 명의 황의완 박사의 화병 극복 프로젝트>가 그것이다. 만
약 특정한 신체적 병명 없이 계속적인 신체적·정신적 고통에 시달린다면 한번쯤 ‘화병’을 의심해 보자.
단일 병명으로 존재하지도 않고 민간에서만 통용되어 그 심각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질병이지만,
개인의 정신력만 탓하며 넘기다가는 일상생활조차 힘들어지는 ‘큰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병의 원인을 인정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화병 치료제를 개발한 화병 치료 40년 경력의 전문의가 화병의 원인 및 진단, 치료 방법뿐 아니라 다양한 스트레스병의 예와 치료 방법 및 예후까지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한국의 문화와 관련된 정신의학적 증후군 ‘화병’에 대한 심층적 연구
화병은 한의학의 ‘火(화)’의 개념에서 나왔지만 사실 한의학에서도 단일 병명으로 존재하지 않는 순수하게 우리나라의 민간에서만 통용되는 한국의 문화와 관련된 정신의학적 증후군이다. 인구의 3~5%, 신경증적 장애 환자 중에서는 약 20~30%가 화병에 걸렸으며 특히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범국민적인 병이기도 하다. 우울증과 신체장애, 범불안장애, 공황 증상, 공포증 등이 병발한다.
화병은, 한국의 보편 정서상 화를 낸다는 것은 남을 가해하거나 힐책하지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억울하거나 화나는 일이 있어도 감정적으로 참고 참다 과정에서 이런 감정들이 쌓이고 쌓여 발병한다. 개인의 정신력 탓으로 치부하여 고통을 계속 참게만 하다가는 정신적 고통을 넘어 신체적인 고통으로 일상생활조차 힘들어지므로 제때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병 환자 상당수가 스스로도 자신의 병을 인정하지 않고 신체의 다른 질병으로 오인하여 치료에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화병이 무엇인지, 화병에 왜 걸리는지, 화병에 걸린 다양한 예의 사람들을 살펴보고 치료 방법까지 자세하게 친절하게 일러주어 화병에 대비하고 적절히 치료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신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화병 진단 테스트가 있어 간단한 자가진단도 가능하다.
40년 경력의 한의학 박사가 알려주는 41가지 스트레스병의 원인과 치료법
화날 때면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혈압이 오르고, 호흡이 빨라지며 신체가 떨린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시험을 보기 전 긴장하면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감정은 이렇듯 인체에 영향을 미치므로, 만약 스트레스 감정이 지속되면 결국 신체도 병들게 된다.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병은 남녀노소를 불문하며, 일으키는 질환도 매우 다양하다. 순환기, 호흡기, 소화기, 내분비 등 신체에 미치지 않는 부분이 없고, 그 영향 정도도 가벼운 두통부터 시작하여 고혈압, 천식, 당뇨병, 궤양 등 심각한 신체적 장애에까지 이른다. 이 책은 40년 간 스트레스병 치유에 힘써온 한방 전문의가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41가지의 스트레스병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참고하기에 좋다.
중년을 위한 가정 상비책
중년 이후가 되면 몸의 여기저기가 고장 나며 다양한 신체 증상을 호소하는데, 이럴 경우 신체적 문제로 인한 질환이 아니라면 지속적인 마음의 고통이나 삶의 스트레스로 인한 ‘마음의 병’일 가능성이 높다. 개인의 몸의 상태를 좀 더 적극적이고 올바르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이 책을 필독할 필요가 있다. 화병·스트레스병의 다양한 질환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아 병명만으로도 질환의 원인 및 치료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체질과 음식물과의 관계나 주요 처방 한약의 구성 성분, 태극침법, 기공 등에 대한 한의학적 설명도 자세하여 그간 궁금했던 한의학적 궁금증을 해결하기에도 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