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말로써 나라를 구하고 강동 6주의 넓은 영토까지 획득한 고려의 재상 서희. 만약 그가 살아있다면 현재의 협상모습에 대해 뭐라고 말할까? WTO, 북핵관련회담 등 사회적 갈등과 국가적 위기를 초래할지도 모를 굵직한 국제협상에서 우리의 협상가들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인지, 그러한 국제협상에서 국민의 의견은 어떻게 수렴되고 활용되어야 할 것인지를 서희의 입을 통해 알아본다.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과거 역사적 현장으로 되돌아가 서희의 협상을 살펴보고 그의 협상가적 면모를 관찰한다. 2부는 서희의 눈에 지금의 한국사회가 어떻게 보이고 있을지를 살펴본 뒤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3부에는 우리 후손들이 앞으로 만나게 될 수많은 협상상황에 대비해 어떠한 능력을 길어야 할지를 정리해 놓았다.
저자소개
저자는 서울대학교에서 역사를 전공하고 동대학원 경제학과에서 노동경제학과 경제발전론을 공부하였다. 이후 미국 UCSD(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에서 응용게임이론과 정보경제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구분야는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게임이론을 응용하여 국제기구와 국제통상협상을 연구하는 것이고, 또다른 하나는 정보경제학 차원에서 e-business와 디지털경제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 두 분야는 '정보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할 것인가' 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산업연구원(KIET) 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서강대 산학협동교수·광운대 겸임교수 등 후진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국제통상연구 편집위원, 국제 e-비즈니스 학회 이사, 한국협상학회 이사 등 관련학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코노미스트》지에서 저자의 칼럼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저서와 논문 :《GATT, 우루과이라운드, 그리고 한국》, 'The Role of GATT in Trade Negotiations: A Game-Theoretic Perspective', 'The Role of Dispute Settlement Procedures in GATT', 'WTO 뉴라운드의 서비스 부문협상과 한국의 협상전략', 'Why do or do not Nations Settle their Disputes Bilaterally?', 'The Benefits of Business to Business(B2B) E-commerce', 'Information Technology and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E-Commerce and Its Economic Impact',《전자상거래 : 새로운 시장의 대두》 등이 있다.
목차
1부 서희, 거란과 협상을 하다
1. 왜 다시 협상인가
2. 서희 협상 전체의 개요
3. 이몽전의 1차 협상, 장영의 2차 협상
4. 서희와 소손녕의 3차 협상
5. 협상의 결과에 대하여
6. 서희의 협상을 분석하는 틀
7. 내 · 외부 협상차원에서의 분석
8. 협상 과정상의 분석
9. 서희의 협상력에 대한 분석
10. 서희, 그는 누구인가
2부 서희, 한국의 협상을 말하다
1. 나의 후손들에게 - 서희의 편지
2. 내부협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