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칼리의 프랑스 학교 이야기
- 저자
- 목수정
- 출판사
- 생각정원
- 출판일
- 2018-07-10
- 등록일
- 2018-12-1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4MB
- 공급사
- 아이파프리카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소프트 파워 세계 1위, 매력적인 나라 프랑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저자 목수정이 딸 칼리를 프랑스에서 키우며 직접 경험한 프랑스 학교와 교육철학을 한 권에 담았다. 점수도 등수도 없는 학교에서 프랑스 아이들은 경쟁 대신 연대를, 정답 대신 자기만의 생각을 키워나간다. 교육의 목표를 ‘깨어 있는 시민 양성’에 두는 프랑스인들에게 교육과 공부란 결국 ‘자유 평등 박애’에 근거한 자기 의견을 세상에 당차게 표현하는 것이다. 프랑스 아이들의 수업은 대담하다. 프랑스어 시간에 문학작품을 읽고 그에 관한 공연을 본다. 미술 시간에 책을 읽고 그림으로 표현한다. 영어 시간에 미국 대통령의 입장에서 하루를 정리해보는 등, 정해진 방식 없이 교과목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든다. 바칼로레아로 대표되는 프랑스 교육에 오지선다형 객관식 시험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행복한 얼굴로 학교에 다니는 나라라면 분명 한 번쯤 들여다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목수정은 이 책에서 프랑스 공교육의 모습을 비추며 우리가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간상을 다시 묻는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아이들을 교육하는가. 지금 우리는 그 질문의 답을 고민해보아야 한다.
저자소개
한국과 프랑스의 경계에 서서 글을 쓰고 있는 작가, 번역가다. 이 책은 한국에서 대학까지의 교육과 사회생활을 경험한 저자가 프랑스에서 프랑스 남자와 함께 낳은 아이를 키우고 학교에 보내며 경험하고 관찰한 바를 기록한 이야기다. 어느새 중학교 2학년이 된 딸 칼리의 학교와 가정에서의 성장 과정을 차곡차곡 정리한 성장 기록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뼛속까지 자유롭고 치맛속까지 정치적인], [야성의 사랑학], [월경독서], [파리의 생활 좌파들], [당신에게, 파리],[아무도 무릎 꿇지 않은 밤] 등이 있고, 역서로는 [문화는 정치다], [멈추지 말고 진보하라], [자발적 복종], [10대를 위한 빨간책], [부와 가난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장 아이는 온전한 인격체다;프랑스에선 육아가 쉽다고요? 탄생 설화 엄마가 불행하면 모두가 불행하다 피임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어쩌다 출산 대국 일단 낳으시면 아이는 나라가 같이 키웁니다 아이는 이제 공화국의 시민아빠들에게도 출산휴가를! 8개월에 시작된 칼리의 사회생활 프랑스 물만 먹으면 되는 일, 프랑스 아이처럼 프랑스 육아철학의 기초를 만든, ‘돌토’라는 신화 왜 세상의 모든 꽃들은 다 예뻐? 고개 숙이지 않는 사람들세상살이를 위한 세 가지 에어쿠션프랑스 유치원 감각 일깨우기 2장 등수가 사라지면 우정이 피어난다;그들이 하지 않는 질문, 존경하는 인물이 누구?생메리 여우 학교 생메리 학교의 심장, 도서관그 참고서를 불태워버리세요 초등학교 교실의 철학 아틀리에 음악 특성반 발칙한 생메리 아이들초등학교의 빨강, 노랑, 초록 성적표등수가 없는 자리를 채우는 것 왜 살아야 해? 카페에 앉아 녹였다, 3년 묵은 응어리를사람의 몸은 자유로운가? 유행을 따르는 건, 남들과 같아지는 것 인터뷰 ‘자유 평등 박애’가 실현되는 학교를 찾았어요 (이지도르 페리공- 에르망즈) 인터뷰 배우고 싶은 것을 나만의 속도로 배워요 (비르질 프랑수아) 인터뷰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시간과 사랑 (테레즈 마그낭)3장 아이들을 움직이는 것은 바람이 아니라 햇볕;우월감이 사라진 자리에 들어차는 것 아이를 위해 머리를 맞댄 교사와 학부모 우리 반에 왕따가 있었어 교과목의 크로스오버 남녀가 함께 배우는 테크놀로지평행선에서 동위각의 크기는 같다. 근데 중요한 건 그게 아니다 학교의 슬픔 다큐멘터리 같은 영화 <클래스>그 아이가 달라진 걸 선생님은 보지 못했어요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한 울타리에서 배운다 칼리가 열세 살 되던 날 평등에 온몸을 적시다꺌랑, 내 속의 달콤함을 전달하는 행위 인터뷰 인간과 동물의 공존을 생각하는 열두 살 비건 (클라라 페로-애플턴) 인터뷰 나한테 제일 중요한 건 “내 인생”이지! (칼리 트호뫼호-목) 인터뷰 문학을 통해 아이들을 아름다움에 이르는 길로 안내한다 (마리 드 발레) 4장 경쟁하지 않을 자유;왜 프랑스는 철학교육에 목숨 걸죠?프랑스어 바칼로레아영화학교 페미스 입학시험 젠더교육, 남자 혹은 여자 되기 노동인권 교육, 학교가 노조활동을 가르친다?프랑스 고교생, 거리에 진출하는 나이필요한 것은 조직된 힘, 승리의 기억, 외침을 들어주는 귀 삶은 경쟁일까, 공생일까? 인터뷰 “경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요” (나탕 말렉) 인터뷰 교사에게는 아이들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클로딘 자닉)나오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