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매일같이 써보니 인생이 달라졌다! 쓰면 쓸수록 ‘득’이 되고 ‘위로’가 되는 쓰기의 힘;[매일 아침 써봤니?]는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로 자타공인 독학의 신이라 불리는 김민식 PD의 ‘쓰기’에서 시작된 놀라운 변화를 담은 책이다. 갑자기 일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그는 스스로 ‘세상이 내게 일을 주지 않을 때 난 뭘 할 수 있지?’라는 질문을 던졌고, ‘쓰기’에서 그 답을 찾았다. 지금까지는 수동적으로 보고 즐기는 인생을 살았다면,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는 시대에 능동적인 쓰기를 통해 새로운 일을 찾고 즐기는 인생을 사는 길로 안내한다.
저자소개
MBC 드라마 PDSF 마니아 겸 번역자시트콤 팬 겸 PD드라마 애호가 겸 감독 그리고 독서광 겸 작가 취미를 직업으로 바꾸는 게 취미이자 직업인 사람 1987년에 한양대 자원공학과에 입학했으나 엔지니어가 되기엔 학점이 부족했고, 1992년에 한국 3M에 영업직으로 입사했으나 세일즈를 하기엔 끈기가 부족했고, 1995년에 한국외대 통역대학원에 입학했으나 통역사로 먹고살기엔 시트콤을 너무 좋아했다. 1996년 MBC 공채 PD가 되어 시트콤 [뉴논스톱]과 [내조의 여왕] 등을 연출했으나 회사에 대한 애정이 지나친 탓에 노조 집행부 일을 한 후, 현업에서 쫓겨나 블로거로 살았다. 지금은 다시 드라마국에 복귀하였으며, 블로거의 삶도 계속 이어가고 있다.저서로는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가 있고, 함께 쓴 책으로 《소년소녀, 정치하라!》, 《마니아 씨 즐겁습니까?》, 《과학, 10월 하늘을 날다》, 《PD가 말하는 PD》, 《PD WHO & HOW》, 《나의 영어 공부 이력서》, 《아까운 책 2013》 등이 있으며, 블로그 ‘공짜로 즐기는 세상’의 주인이다.중학생 때 영어책 한 권을 통째로 외워 세운 자존감을 디딤돌 삼아, 부족한 교양은 독서로 채우고, 부족한 외모는 연애로 극복하고, 부족한 경험은 여행으로 메우고, 부족한 연출 기회는 소셜미디어로 때우며 산다.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를 통해 독자들의 꺼져가던 영어 공부에 불씨를 지폈다. 이번 책 《매일 아침 써봤니?》에서는 누구에게나 숨어 있는 ‘쓰기’ 본능을 일깨워 지금 당장, 신나고 재밌는 삶을 사는 길로 안내한다.
목차
프롤로그 매일 아침, 나를 응원한다1장 재미없는 일을 하며 살기엔 인생이 너무 길다;노는 인간의 시대 처음엔 무조건 재미! 돈 버는 김민식 vs 잘 노는 김민식일하는 나와 노는 나가 자꾸 만나야 한다 꾸준한 실패와 우연한 성공, 그리고 논다는 것 직업이 아닌 생업을 찾자-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다 2장 쓰기에서 시작된 능동태 라이프;능동적 인생의 시작, 글쓰기 창조주보다는 창작자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다 쓰는 것도 보는 것도 다 공짜세상에 나를 알려라 인터넷의 바다를 활보할 나의 분신- 유튜브 단편 영화 제작 매뉴얼3장 쓰면 쓸수록 득이 된다;블로그의 수지를 따져보다매일같이 글을 쓴 대가연예인 부럽지 않다수억의 예금 가치가 있는 글쓰기 기술매일 한 번의 기회가 찾아온다 글쓰기만큼 남는 장사도 없다 꿈의, 꿈에 의한, 꿈을 위한 블로그- 새해 결심의 세 가지 조건4장 매일같이 쓰는 힘;재능을 이기는 끈기꼼수는 통하지 않는다 즐거워야 매일 쓸 수 있다 하나를 더하려면 하나를 빼야 한다 일단 버텨야 한다 조금 부족할지라도 끈질기게! 단골가게 같은 공간으로 - 글쓰기 공부, 독서 리뷰 1 5장 매일의 기록이 쌓여 비범한 삶이 된다;세상은 넓고 독자는 많다 절절히 사랑하는 대상을 찾아라 뭐든 우선 써봐야 한다 답은 지금, 여기에! 쓰고 싶은 걸 마음껏 쓴다휴먼다큐의 주인공처럼유희로서의 글쓰기 - 글쓰기 공부, 독서 리뷰 2 6장 쓰는 인생이 남는 인생;20대는 영어 덕, 40대는 블로그 덕지금 내가 가장 하고 싶은 이야기나에게 쓰는 팬레터 오늘의 일기가 위로가 되기를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나눌수록 득이 되는 글 나눔 피드백과 리액션이 있는 인생 - 블로그,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에필로그 꾸준한 오늘, 무한한 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