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그때 할 수 있었다면 지금도 할 수 있다!?티나 실리그 교수의 생생한 스탠퍼드 대학 강의?스탠퍼드 대학의 ‘기업가정신과 혁신’ 강의를 정리한 책으로, 자신만의 방식으로 당당하게 행복을 찾고 나름의 성공을 일군 많은 이들의 사례와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여러 과제들을 풀어나가는 스탠퍼드 학생들의 흥미로운 실례를 담고 있다. 등장 인물들은 사회나 인생선배들이 정해놓은 획일적인 성공의 길을 추구하기보다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뒤집고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성공 궤도에서 과감히 이탈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무언가를 찾아낸 실제 인물들이다. ?저자는 ‘T형 인간’ 의 여러 특징을 다룬다. `T형 인간’ 이란 적어도 한 분야에 대한 깊은 전문지식을 갖춘 동시에 혁신 및 기업가정신에 관한 폭넓은 지식도 겸비한 사람을 말하는데, 그러한 사람은 고정관념을 떨쳐내고 열린 시야로 수많은 문제를 찾아내고 혁신적 사고와 창의력을 발휘해 그에 대한 해법을 강구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꺼이 실패하고 최대한 많은 경험을 쌓고 인간관계의 중요성도 놓치지 않는다. 또한 저자는 학교와 사회가 은연중에 우리에게 강요하는 ‘경쟁’을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예컨대 여섯 팀이 다섯 개의 그림 퍼즐을 맞추는 과제에서 ‘경쟁심’으로 제로섬 게임에 휘말린 경우와 ‘협력’을 통해 윈윈 게임을 수행한 경우를 비교해 보여줌으로써, 사회 속에서 팀원으로서 함께 성공을 거두고 그 결실을 모두 공유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정해진 수순에 따라 학교를 졸업하고 특별한 준비 없이 사회생활을 시작해 맹목적으로 그 길을 걸어가는 많은 이들에게, 잠깐 멈춰서 지나온 길을 한번 돌아보고 남은 인생을 좀 더 행복하고 자신 있게 살아갈 방법을 모색하도록 독려할 뿐만 아니라, 이십대에게 학교 밖 실제 세상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동시에, 삼십대와 사십대 및 오십대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젊은 날의 열정과 도전정신, 통념을 벗어난 사고방식으로 다시 한 번 당당히 세상과 맞설 용기를 북돋워준다.
저자소개
저 : 티나 실리그 ? ?Tina Seelig? 스탠퍼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신경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스탠퍼드 공과대학의 스탠퍼드테크놀로지벤처스프로그램(Stanford Technology Ventures Program)의 집행이사로 있으면서 하소플래트너디자인연구소(Hasso Plattner Institute of Design) 및 경영과학 학부에서 기업가정신과 혁신 과정 강의를 진행해왔다. 2009년에는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전파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이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버나드 M. 고든상(Bernard M. Gordon Prize)’을 수상했다. 다양한 분야의 기업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강연 및 워크숍 프로그램을 운용하면서 성인과 청소년 등 일반인 대상의 저서도 15여 권 이상 출간했다. 특히 이 책의 전작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What I Wish I Knew When I was 20)》은 전세계 9개국에서 동시 출간되는 기록을 남기며 저자를 월드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오르게 한 수작이다. ?
목차
1장 스탠퍼드 대학의 5달러 프로젝트 ?5달러의 법칙 ?문제가 클수록 기회도 크다 ?학교 밖 실제 세상 ?2장 거꾸로 뒤집은 서커스 ?학창시절을 그리워하는 CEO ?주변의 사소한 것들에 보석이 숨어 있다 ?창의력과 혁신의 DNA ?행복한 일탈 ?어떤 문제든 해법이 있다 ?3장 비키니 아니면 죽음을 달라 ?당신에게 규칙이란 어떤 의미인가? ?‘기발한’ 최악의 아이디어 ?교도소 동료의 추천서 ?“엉뚱해도 괜찮아” ?과감히 규칙을 깨라 ?샛길도 하나의 길이다 ?4장 지갑을 꺼내세요 ?왜 내 인생을 남의 손에 맡기려 하는가? ?두 부류의 세상 사람들 ?세상에는 ‘내가’ 채울 수 있는 ‘틈’이 무한히 존재한다 ?복권에 당첨되려면 우선 복권을 사라 ?5장 실리콘밸리의 비밀 ?실패자 이력서 ?가능한 빨리 최대한 많이 실패하라 ?영원한 실패 vs. 성공의 밑거름이 되는 실패 ?성공한 사람의 인생엔 항상 굴곡이 있다 ?똑똑한 실패가 무의미한 성공보다 낫다 ?나만의 리스크 프로파일 ?6장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최상의 직업을 위한 세 가지 조건 ?“커서 뭐가 되고 싶니?”라는 질문의 함정 ?내가 원하는 것 vs. 주변 사람들이 내게 원하는 것 ?정말로 한 우물만 파야 할까? ?직업 선택 전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7장 레몬을 헬리콥터로 바꾸는 행운 ?행운은 노력하는 자에게만 곁을 내준다 ?외국인 여행자처럼 항상 주변을 살펴라 ?풍부한 경험은 언젠가 빛을 발한다 ?내 안의 도구상자로 행운을 불러라 ?8장 화살을 쏜 후에 과녁을 그려라 ?인간관계 연못 ?인생은 협상의 연속이다 ?“혹시 내가 도와줄 게 없나요?” ?‘올바른’ 행동과 ‘똑똑한 행동’ ?3의 법칙 ?9장 다섯 개의 퍼즐과 여섯 개의 팀 ?“터무니없어 보이는 기회를 반드시 붙잡아라” ?목표 달성의 유일한 방해물은 당신 ‘자신’이다 ?제로섬 게임에 휘말리지 마라 ?인생에는 리허설이 없다 ?10장 불확실한 세상으로의 행복한 초대 ?주변의 조언을 경계하라 ?정해진 답이 없는 문제들 ?인생을 되돌아보면… ?내 가방 속 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