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는 가상과 실재가 뒤섞인 세상에 살고 있다. 지난 10년간 소셜미디어, 인공지능, 암호화폐가 만든 가상화의 흐름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 및 상호작용, 나아가 정치, 경제, 사회 같은 실재를 바꿔왔다. 이제 우리는 오프라인보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가상공간에서 더 많은 소통을 하고, 더 많은 ‘좋아요’를 받기 위해 자기 삶을 기획한다. 또 웹을 서핑할 때 인공지능의 추천에 의존해 무엇을 읽을지, 무엇을 볼지, 무엇을 살지와 같은 일상적 선택을 한다.
IT의 최첨단 구글에서 일하며 급변하는 트렌드를 관찰하던 가운데, 일상에서 화폐 권력에 이르기까지 가상이 실재를 대체해나가고 있음을 인지한 저자 주영민은, 이 책에서 가상화의 흐름이 우리 인간과 사회를 어떻게 근본적으로 재편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자기를 전시하며 거리낌 없이 스스로를 대상화하는 사람들, 인공지능의 발달이 부른 딥페이크 콘텐츠의 생산과 강화되는 감시 사회, 정부와 은행을 우회하고 무력화하는 가상화폐를 통한 돈 거래 등은 가상화가 불러온 대표적인 변화다.
『가상은 현실이다』는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거나 어렴풋이 체감하고 있는 가상화의 실체를 명확히 보여주며, 섣부른 낙관과 비관에 앞서 가상과 실재가 뒤얽힌 지금의 현실을 이해하고 가상이 실재를 압도할 미래를 그려볼 수 있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거대한 문명적 변화에 수동적으로 휩쓸리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구글 마케터(그로스 매니저). 2014년 구글에 입사했다. 국내 유수 스타트업들의 마케팅을 돕고 있다. IT 현장에서 일하며 급변하는 트렌드를 목격하던 가운데 소셜미디어, 인공지능, 가상화폐가 만드는 가상화의 흐름이 기업과 소비자를 넘어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포착했고, 그것이 지난 10년간 어떤 문명적 변화를 일으켰는지, 앞으로는 어떤 거대한 변화를 불러올 것인지에 대한 통찰을 담아 이 책 《가상은 현실이다》를 썼다.
2016년부터 상업성, 시의성, 깊이가 어우러진 ‘흥미로운 통찰Entertaining Insight’의 제공을 목표로 하는 개인 독립미디어 주영민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IT와 콘텐츠 분야 트렌드를 추적하며 얻은 인사이트로 메가트렌드 대응 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언하는 강연 및 각종 지식 콘텐츠를 제작한다. 주영민연구소의 콘텐츠는 국내 주요 IT, 벤처 투자, 스타트업, 마케팅/광고업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2019년,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글로벌쉐이퍼 40인으로 초청받았다.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한 ‘2019 다보스 인사이트’ 강연은 유료관객으로 강연장을 가득 채우는 등 화제를 모았으며, 새로운 메가트렌드 ‘세계화 4.0’과 관련된 인사이트를 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목차
프롤로그 지금 우리는 가상화 혁명 속에 있다
서장.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들 클라우드라는 이데아: 이제 실재가 가상을 보조한다 이데아를 인식하는 눈: 읽는 도구로서의 카메라 리얼리티와 #nofilter: 모두가 합의하는 원본은 없다 아마존 고: 자동화를 넘어선 가상화 “우리는 모두 우버 기사다”: 알고리즘의 개선을 위한 노동
1장. 가상의 삶: 온라인에서 진짜가 되는 사람들 우리는 온라인에서 더욱 진짜가 된다 인스타그램이 재창조한 세계 무한 전시 상태 주체적 대상화: 스스로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사람들 사진, 착취, 포르노: 찍히지 않을 권리 디지털 불멸: 영원히 삭제되지 않는 파일로서의 삶 ‘좋아요’ 계급 투쟁 숫자 중독 봇이 지배하는 인터넷 리버스 싱귤래리티: 로봇이 사람을 닮아간다? 사람이 로봇을 닮아간다 인터넷 사상경찰: 당신이 말할 권리를 빼앗기 위해서라면 내 목숨을 걸겠다 가짜 뉴스: 신념이 사실을 결정하는 시대 중독 기술, 마인드 해킹 가상 제국, 페이스북
2장. 가상의 뇌: 로봇은 인간이 되고, 인간은 로봇이 된다 서기 1900년, 또는 기원전 150만 년 인간의 지위가 바뀌는 순간 알파고 37수의 의미: ‘인공지능’ 아닌 ‘비인간지능’ 딥러닝과 초월성: 인간이 갖지 못한 것 기계가 대체하는 판단 AI 맥거핀: 인공지능에 대한 과대평가와 과소평가 파놉티콘에서 팔란티어까지: 인공지능과 감시 얼굴과 처벌: 안면인식 감시 시스템의 진화 데이터 신분제, 21세기 새로운 계급 시스템 선택이 제거된 수동적 세계: 모두 추천 알고리즘에 의존한다 로봇처럼 사고하는 인간의 탄생: 인간의 알고리즘화 딥페이크, 혹은 딥트루스 데이터 착취 vs 데이터 주권 인공지능은 일자리가 아닌 신의 자리를 대체한다
3장. 가상의 돈: 국가와 결별한 화폐 신체 없는 화폐, 비트코인 파피루스에서 블록체인까지 탈국가 인터넷 화폐: 돈을 정부가 독점하는 것이 옳은가 비트코인 vs 현금 없는 사회 윤리의 P2P: 비트코인이 해체하는 보편 윤리 ‘표현의 자유’를 위한 마지막 피난처, 비트코인 탈중앙 인터넷: 개인 데이터를 디지털 플랫폼이 독점해도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