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질문에 ‘노(No)’라고 대답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조금 소박하게 말하더라도 부자까지는 아니어도 먹고사는 데 크게 문제없을 정도로 돈을 벌면 좋겠다고 말할 것이다. 인류 역사상 전례 없는 풍요로운 시대에 아이러니하게도 ‘부’는 어린아이들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전 세대가 간절히 원하는 열망의 대상이 되었다. 오늘날 청년들의 가치관을 대변하는 두 단어가 있다. 바로 욜로족과 파이어족이다. 욜로족은 한 번뿐인 인생 오늘을 즐기자며 소비에 치중하는 삶을 사는 것이고, 파이어족은 30대 또는 적어도 40대에는 은퇴를 하고 이후에는 유유자적한 삶을 살기 위해 현재는 열심히 돈을 벌고 모으는 것이다. 2가지 라이프스타일은 얼핏 양극단처럼 보이지만 그 바탕을 이루는 것은 하나, 바로 돈이다. 현재를 즐기든, 40대에 은퇴를 하든 돈이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부자가 되려고 하는가? 여기에 대한 답은 실패하지 않은 투자자, 유럽의 워런 버핏이라 불리는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쓴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에 나온다. “재정적인 독립은 건강 다음으로 중요한 최고의 선이며 가장 귀한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재정적 독립이란 바로 오늘날 최고의 화두인 ‘경제적 자유’이다. “경제적 자유를 얻으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하기 싫은 일은 하지 않아도 된다. 늘 생계의 무게를 짊어지고 사는 우리에게 이보다 더 매혹적인 가치가 있을까?” 부자가 되면 남의 눈치를 볼 필요 없고, 불확실한 변수에 근심하지 않으며, 일관성 있게 내 삶을 만들어갈 수 있다. 온전히 내가 중심이 되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저자소개
12년간 기자로 활동하며 수백 명의 CEO를 인터뷰하고 교류하면서 그들이 돈을 모으고 사업을 유지하며 성장해가는 모습을 바로 옆에서 지켜보았다. 한국의 진짜 부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돈을 벌어들이는 시스템과 노하우를 터득하고 그들의 조언에 따라 자기 사업을 시작해 어학원을 운영하며 프랜차이즈 학원 163개를 관리할 정도로 능력을 발휘하고 자신 또한 부자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오래전부터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부자학 강의를 해왔고, 부자들의 이야기에 열광한 사람들의 요청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북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북한학 영어교육 객원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인성경제학교 대표로서 부자학 강의와 예절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부자란 무엇인가?PART 01 돈의 본성을 파고들어라01 부자들은 무엇 때문에 돈을 버는가?02 부자들이 돈을 사랑하는 법03 부자, 돈 버는 구조부터 다르다04 세계 부자 1위는 왜 대출을 받을까?05 돈의 본성을 꿰뚫는 법PART 02 돈의 흐름에 올라타라01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02 성공은 숫자다03 차별화를 돈으로 환산하라04 마케팅의 흐름 속에 돈이 보인다05 돈을 벌어들이는 협상06 핵심 파이프라인은 따로 있다07 예측 가능한 돈의 위기PART 03 돈의 파트너를 구축하라01 부를 함께 나눌 사람들02 내 돈을 벌어다주는 사람은 누구인가?03 기버(giver)의 이기는 법칙04 부자들의 일순위, 시간과 사람05 부자들은 어떤 사람을 곁에 두는가?06 부자들이 돈을 쓰는 사람이 돼라PART 04 돈의 무대를 넓혀라01 부자들의 뇌를 깨우는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02 부자들의 집에 없는 것03 빈 공간에 긍정 에너지가 쌓인다04 부를 시각화하라05 부를 오래 누릴 수 있는 법PART 05 돈의 재생산을 지속하라01 부자 아버지의 가장 소중한 선물02 자녀도 부의 파트너다03 우등생과 CEO의 공통점04 부의 대물림은 저녁 식탁에서 시작된다05 부모보다 더 부유한 세대에필로그 우리는 왜 부자가 되려고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