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씽킹
인문-출판 분야 14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
《포커스 리딩》의 저자 박성후가 또다시 전하는 삶을 바꾸는 책읽기
삶을 바꾸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무엇일까? 그건 바로 ‘책읽기’다. 사람들은 책을 통해 그저 그런 삶으로부터의 변화를 꿈꾼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지금까지 나름대로 많은 책을 읽어왔는데 왜 나의 삶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것인가? 책읽기가 정말로 삶에 도움이 되긴 하는 것인가?’
단순히 책을 읽고 꿈을 꾸기만 하면 변화가 일어날까? 그렇지 않다. 변화에 합당한 준비와 책읽기에 대한 실천 전략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변화를 이끄는 진정한 책읽기란 무엇인가?
‘포커스 리딩 아카데미’의 대표이자 고위공직자, 직장인, 학생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전략적인 책읽기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책읽기 전략이 결국 삶의 전략과 일맥상통함을 강조하며, 진지한 책과의 소통을 통한 구체적인 책읽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미 인문-출판 분야에서 14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포커스 리딩》을 통해 자신의 책읽기 방법을 많은 사람들로부터 검증 받은 바 있다. 이 책에서는 정확한 Reading을 넘어 삶의 핵심을 꿰뚫기 위해 더 집약적인 Thinking을 해야 함을 역설하고 있다. 즉 진정한 책읽기는 생각의 전환이 뒤따라야 하며, 그로 인해 삶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Reading의 목적은 Thinking이다. 무엇을 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과 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Reading을 통한 input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Thinking을 통한 output으로 삶의 혁신적 변화를 이루어야 할 때인 것이다.
책읽기는 단순히 글자 읽기가 아니다. 책은 저자의 생각이며 저자의 분신이다. 그래서 책은 사람이다. 때문에 책읽기 전략은 인생 전략이 된다. 책읽기 전략 없이 살아가는 것은 멘토, 친구도 없이 홀로 맨땅에 헤딩하는 것과 같다. 가치 있는 삶을 위한 첫걸음이자 가장 유용한 도구인 책읽기를 절대 무작정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혁명적인 변화를 이끄는 책읽기를 시작하라!
먼저 1부에서는 책읽기를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진정한 책읽기란 무엇인지를 모색한다. 또한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책읽기의 근본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2부에서는 포커스 리딩을 통한 체계적인 책읽기 전략을 설명한다. 책읽기의 가장 중요한 전제인 질문하기를 비롯해 핵심을 읽는 통찰력을 키워준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책을 읽고 난 뒤에 효과적으로 아웃풋 할 수 있는 One Page 독서노트의 프로세스의 작성 및 응용 방법을 알려준다. One Page 독서노트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따라 하기 쉽게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One Page 독서노트는 책에서 얻은 메시지를 자신의 지식과 정보로 만드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무조건 많이 읽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본질을 이해하는 책읽기를 하라. 이 책은 책읽기의 질을 높여 독자들의 삶에 혁명적인 변화가 생기길 염원하는 저자의 기원이 담겨 있다.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하라
책을 읽는다고 해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확실하게 말하건대 책읽기의 실패는 바로 여기에서 시작된다. 책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는지도 알지 못하면서, 또한 어떤 책을 읽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도 알지 못한 채 책을 읽는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어디에서 그것을 찾을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책읽기를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효과적인 책읽기란 핵심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다
책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 메시지를 포착하는 것이다. 핵심을 잡고 나면 나머지는 거의 자동으로 따라온다. 20%의 핵심에 집중하며 읽으면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도 거의 대부분의 내용을 생생하게 기억할 수 있다. 그러나 핵심 메시지를 놓치면 책을 읽어도 머릿속에는 혼란만 남게 된다.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것은 효과적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공통 원칙이다.
책읽기는 인생읽기와 다름없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인생을 읽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책읽기를 통한 통찰력 훈련은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거시적·미시적인 상황들에 대한 통찰력을 훈련하는 것과 같다. 한 번뿐인 인생을 진지하게 살아야 하듯 책읽기도 진지한 자세로 임하지 않으면 안 된다. One Page 독서노트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소통 수단인 말하기와 듣기, 그리고 글쓰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책읽기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하기다
책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 높은 책읽기를 위한 핵심 중 핵심은 질문하기다. 책읽기를 통해 자신의 삶이 조금이라도 변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지금부터라도 어떤 질문을 어떻게 던져야 할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질문이 없는 책읽기는 사고의 전환, 패러다임의 변화를 절대로 이끌 수 없다. 질문의 수준이 책읽기의 수준을 결정짓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