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 둘러싸인 하루
하루 24시간, 무심코 지나치는 일상생활 곳곳에 과학이 숨어 있다!
과학은 어떻게 우리의 일상 속으로 들어왔을까? 길거리에서, 건물 안에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우리는 어렵지 않게 자동판매기를 볼 수 있다. 자동판매기에서 판매하고 있는 물건은 커피에서부터 구강청정제까지 너무도 다양하다. 하지만 우리는 이처럼 편리한 자동판매기를 사용하면서도 그것이 어떻게 발명되었는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 것인지는 잘 알지 못한다.
최초의 자동판매기는 기원전 215년경 그리스 과학자 헤론에 의해 발명되었는데, 당시에는 신전에서 사람들에게 편리하게 성수(聖水)를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1857년 영국에서 처음으로 상업화된 자판기가 등장했으며, 지금까지 계속해서 진화를 거듭해 왔다. 자동판매기가 동전 혹은 지폐를 넣은 뒤에 원하는 물건과 정확한 잔돈을 받기까지는 수많은 과학적 원리가 담겨 있다.
이처럼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은 어느 날 갑자기 세상 밖으로 뛰쳐나온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수많은 실패와 성공을 거듭한 뒤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이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더라도 현대사회에 과학이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하다. 『과학에 둘러싸인 하루』는 이처럼 놀라운 과학의 세계를 일상적인 소재를 통해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다.
세상과 과학이 함께 어우러진 원리 탐험 프로젝트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는 CD로 음악을 들었지만 이제는 MP3 플레이어에 음악을 다운받아 듣는 것이 평범한 일이 되어버렸다. 이것은 MP3가 CD보다 훨씬 많은 음악을 담을 수 있으며 원하는 노래를 직접 선곡해서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에 둘러싸인 하루』에서는 왜 CD보다 MP3가 편리한지, MP3를 구성하고 있는 과학적 원리는 무엇인지, 숫자 ‘3’에 담긴 비밀과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점을 알려주고 있다.
『과학에 둘러싸인 하루』는 어렵고 복잡한 공식과 도표로 과학원리를 설명하지 않는다. 그러나 과학교과서 속의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기 충분한 구성과 내용을 담고 있다. 때문에 과학을 낯설고 어렵게 생각해 왔던 청소년들도 과학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학에 관심이 없거나 부담을 느껴왔던 모든 이들에게 지금과는 다른 친근하고 재미있는 과학의 세계를 보여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