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요리사
쉽고 재미있게 경영과 팀워크의 진수를 깨닫게 하는 책!
최근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능률협회(KMA)의 기업감성교육 뮤지컬 「마음을 움직이는 요리사」를 소설 형식의 단행본으로 재구성한 이 책은 존폐 위기에 처한 프렌치 레스토랑 몽블랑에 새로운 주방장이 오면서 겪게 되는 위기 극복 과정을 담고 있다. 이 책의 배경인 몽블랑 레스토랑은 우리가 속해 있는 조직의 모습 그 자체다. 이 책은 몽블랑에서 일어나는 위기와 갈등을 통해 우리가 조직에서 겪고 있고 고민하고 있는 개인의 미래와 조직의 비전에 관한 문제들을 현실감 있게 전달해준다.
처음에는 깐깐한 주방장을 못마땅해하던 직원들이 점차 그의 방식을 인정하면서 레스토랑이 적자 위기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조직의 위기 탈출 노하우와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이 전하는 핵심가치는 기본에 충실하고 목표를 구체화해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것만이 기업과 개인을 모두 성공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열쇠라는 사실이다. 자신의 업무에 매너리즘을 느끼고 있는 직장인과 경영의 해법을 찾는 CEO들에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조직의 근본적 변화를 꿈꾼다면 이 책을 읽어라!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현대 조직 사회의 문제점을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표현했다. 특히 조직 안에서 시스템이나 제도의 개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개인의 내적 갈등에 의해 유발되는 문제들을 스스로 깨닫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은 요리사로서의 개인의 꿈과 쇠퇴해가는 몽블랑의 예전 모습과 명성을 찾아가는 전 직원의 희망 스토리다. 몽블랑 레스토랑의 구성원들이 보여준 긍정 에너지를 통해 기업과 그 구성원들이 믿음과 신뢰가 넘쳐나는 건강한 개인, 행복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한때 화려한 명성과 최상의 서비스로 전성기를 누렸던 몽블랑 레스토랑은 서비스의 문제를 제기하는 신문기사와 수입쇠고기를 한우로 속여 판 사실이 적발되면서 절제절명의 위기에 처한다. 이 위기의 구원투수로 선발된 김준혁 주방장과 직원들은 처음부터 충돌한다. 하지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이고 기본적인 것부터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개인의 내적인 갈등부터 동료 간의 갈등, 조직과의 갈등까지 차근차근 극복해나간다. 결국 중요한 것은 사람과 마음이라는 점을 깨달은 직원들은 한마음이 되어 몽블랑을 위기에서 구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