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순 우리말 사전 - 초등, 중학생용

순 우리말 사전 - 초등, 중학생용

저자
김선철, 김원희
출판사
열린박물관
출판일
2009-07-23
등록일
2011-04-1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3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어휘력의 크기는 곧 생각의 크기. 모든 공부의 기초는 모국어 학습



『순우리말 사전』은 초등생 및 중학생의 어휘 능력과 사고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된 우리말 교양사전이다. 여러 국어사전에 실린 우리 고유어 가운데 우리말의 맛이 잘 드러나 있는 단어 4,005개를 모은 것으로서,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되는 모국어 학습을 알차게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언어 능력은 어휘력, 문장력, 발표력, 발음 능력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능력은 사고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고력의 바탕이 되는 것이 바로 어휘력인데, “아는 만큼 생각하고 표현한다.”는 말처럼 풍부한 어휘를 습득하는 것이 깊은 사고와 통찰력을 배양하는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모국어인 우리말의 다양한 어휘를 어릴 때부터 습득하는 것은 논술에서 요구하는 ‘창조적이고 사고력이 깊은 사람’이 되는 기초 학습을 튼실하게 하는 것이 된다.



이 책은 200개의 단어로 소개된 우리말의 자세한 쓰임을 재미있게 읽다보면 자연스레 모국어인 우리말의 결을 수용하게 되고, 다채롭고도 섬세한 우리말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되면 사고력과 감수성이 발달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언어 학습은 모국어에 대한 일상적인 활용과 표현 등을 통해 사고력을 깊게 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할 것이다.





다채로운 표현과 감성, 해학과 정서를 이해하는 지식 교양 창고



이 책에서 수록한 4,005개의 순우리말 중에서 일상에서 사용되는 것은 그리 많지 않다. 심지어 본문에서 소개하고 있는 200개 단어조차도 일상에서 쓰지 않는 게 더 많은 듯하다. 이는 한자어 비중이 많은 우리말 사용의 오랜 관행과 관련이 있는데, 한자어 중심의 언어 생활은 우리 민족의 섬세하고 풍부한 감성을 제대로 표현하기 힘들 뿐 아니라 어린 학생들의 사고력을 키우는 데에도 제약적인 측면이 있다.



모든 언어는 그 나라(민족)의 문화를 배경으로 성립되어 있다고 한다. 우리말 역시 그 예외는 아니며,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순우리말의 깊은 맛을 찬찬히 음미해 보다 보면 잊혀진 우리 민족의 정서와 문화의 결을 자연스레 느끼게 될 것이다. 순우리말을 자세히 보면 우리 민족의 섬세함과 해학, 풍부한 감성과 표현력, 과학적인 디테일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한자어로는 도저히 표현하지 못하는 다채로운 표현은 우리말의 매력 중의 한 가지로서, 이런 단어들을 폭넓게 활용하게 되면 풍부한 언어 감각을 습득하는 것은 물론 사고의 폭과 창의성이 넓고 깊게 배양되게 될 것이다.



우리말은 그 단어가 주는 느낌과 어감만으로도 전달력이 뛰어날 뿐 아니라 적절한 비유와 다채로운 표현 및 아름다운 글쓰기를 가능하게 한다. 이처럼 순우리말의 표현은 우리 문화의 단면을 잘 드러내고 있는 ‘풍부한 지식 창고’로서 다채롭고도 섬세한 글쓰기를 통한 전달 매체가 될 뿐 아니라 문학적 상상력을 키우는 보고의 역할을 하고도 남음이 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