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도스토예프스키의 19세기 유럽 문명에 대한 통렬한 비판. 『도스토예프스키의 유럽 인상기』는 벨린스키, 페트라셰프스키 등 혁명 지식인 그룹과의 교류로 정치범으로 체포되어 10여 년 간의 시베리아 유형과 강제적인 복역 근무를 마치고 돌아온 도스토예프스키가 1860, 1870년대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등 서구 유럽 사회를 여행하며 남긴 기록이다.
어린 시절부터 '성스러운 기적의 나라'를 꿈꾸며 유럽에 대한 환상을 키워왔던 그가 목도한 유럽은 부르주아의 탐욕과 중산층의 타락으로 찌들린 비극 그 자체였다. 19세기 유럽 사회에 널리 유포된 자본주의의 속물 근성과 부르주아의 비속함을 목도한 그는 「겨울에 쓴 유럽의 여름 인상기」(본서의 1부)와 말년에 펴낸 「작가 일기」(2부)를 통해 당시 러시아 지식 사회의 유럽 숭배 풍조를 신랄하게 비난하고, 유럽의 지나친 합리주의와 물질문명의 폐해로 인한 비극적 종말을 예견하였다.
『죄와 벌』『백치』『악령』『도박자』 등 주요 작품의 창작무대가 되기도 한 도스토예프스키의 유럽 체험은 유럽 문명의 영향하에 급속히 서구화·유물화되는 러시아 사회에서 소외 받는 민중의 비극을 형상화하는데 결정적인 계기를 제공하였으며, 서구주의자에 대항하는 러시아 슬라브 민족주의를 주창하게 된 사상적 근거가 되었다.
저자소개
1821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퇴역한 군의관의 아들로 탄생. 15세 때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상트 페테르부르크 (St. Petersburg)로 보내져 그곳에서 학교를 다녔다. 공병학교로 진학하였으나 기술적인 학문을 좋아하지 않았던 그는 학교를 졸업할 무렵 소설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1844년 소설 번역으로 글쓰기를 시작한 그는, 1846년 가난한 청년과 소녀와의 사랑을 통해 빈민의 삶과 사회적 모순을 고발한 소설 『가난한 사람들』(Poor Fork)을 발표한다. 1848년 사회주의 이론을 연구하는 젊은 지식인들의 단체에 가입하여 활동하던 중 1849년 이 단체가 경찰에 적발되면서 감옥에 갇히고 총살형을 선고받지만, 총살되기 몇 분 전에 황제의 특사로 집행이 취소되어 시베리아의 옴스크(Omsk)로 유배된다.
옴스크에서 4년간은 강제노역을 하고 또 다른 4년은 국경수비대의 말단 사병으로 근무하게 되는데, 수용소에서 도스토예프스키는 성경을 탐독하여 그가 젊은 시절 가졌던 무신론을 거부하고 윤리적 이상과 고난을 통한 구원 등을 확신하게 되며, 또한 온갖 부류의 죄수들을 통해 러시아 민중의 실체를 깨닫는다. 한편 이 시기의 고통은 그에게 간질을 유발시켰으며, 이후 그는 평생을 간질로 고생한다.
1854년 수용소에서 석방된 그는 몽고 근처 세미팔라틴스크의 보병대대에 배치되고, 그곳에서 하급관리의 미망인과 결혼한다. 1859년에 폐렴을 앓던 아내와 함께 상트 페테르부르크로 돌아가도 좋다는 허가를 받고, 1861년 러시아 유형문학의 최고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는 / 『The House of the Dead』와 고난을 통한 구원을 주제로 한 『The Insulted and Injured』 가 완성되며, 1863년 서구문화의 공허함을 지적한 그의 수필 『Winter Notes on Summer Impressions』가 완성된다.
1864년 물질문명과 전체주의를 비판한 작품 『Notes from the Underground』를 출간하지만, 병을 앓던 아내가 죽고 경제적 후원자이던 동생마저 죽어 재정적인 어려움에 빠진다. 그래서 도스토예프스키는 어느 사악한 출판업자와 단시간 내에 새로운 장편소설을 한 편 완성하지 못하면 그의 모든 작품에 대한 저작권을 넘기기로 합의한다. 마감을 두 달 앞두고 그는 룰렛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토대로 『The Gambler』를 완성하는데, 이 때 시간이 촉박해 안나라는 19세의 속기사를 고용하게 되고, 이후 그녀는 그의 아내이자 문학적 동료가 된다.
도박 특히 룰렛을 좋아했던 도스토예프스키는 수년간 채권자를 피해 독일과 오스트리아 등 외국에서 생활했으며, 그 시기에 그의 걸작 『죄와 벌』(1866)과 『백치』(1869) 등을 완성한다. 1873년 그는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작가가 되어 러시아로 돌아온다. 1873년 『작가의 일기』를 연재하며 활동을 시작, 1880년에는 그의 마지막 소설이 된 『카마라조프의 형제들 』를 발표한 후, 1881년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폐출혈로 사망하였다.
목차
역자 해설 - 19세기 유럽 문명에 대한 통렬한 비판
1부 겨울에 쓴 유럽의 여름 인상
1부 - 역자 해설
나는 '성스러운 기적의 나라'를 꿈꾸었다
'프랑스인은 이성이 없다'에 대한 고찰
그리고 완전히 여분인 장
'프랑스인은 이성이 없는가?'의 최종 결론
바알신(神)과 길들여진 군중
부르주아 시론 1 : 부르주아는 무엇을, 왜 두려워하는가?
부르주아 시론 2 : 부르주아의 머슴 근성에 대하여
자본의 결혼 법칙
2부 작가 일기
2부 - 역자 해설
유럽의 미래는 불안하다 / 조르주 상드의 죽음
조르주 상드에 관한 몇 마디
낯선 땅에서 만난 러시아인의 반감
독일인의 호전성에 대하여
유럽의 현 정세에 관한 고찰
3부 유럽에서 보낸 편지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스트라호프에게
니콜라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에게
바르바라 드미트리예브나 콘스탄트에게
V. D. 콘스탄트에게
미하일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에게
N. N. 스트라호프에게
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에게
아폴리나리야 프로코피예브나 수슬로바에게
A. P. 수슬로바에게 / 알렉산더 예고로비치 브랑겔에게
안나 그리고리예브나 도스토예프스카야에게
A. G. 도스토예프스카야에게
파벨 알렉산드르 이사예프에게
에밀리야 페드로브나 도스토예프스카야에게
안나 니콜라예브나 스니트키나에게
아폴론 니콜라예비치 마이코프에게
A. G. 도스토예프스카야에게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