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 - 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
미리보기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 - 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

저자
롭 비티 글/조은영 그림
출판사
아울북
출판일
2019-04-01
등록일
2019-06-11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0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필요한 건 오직 최소한의 재료와 호기심,

70가지 기상천외한 실험으로 과학이 만만해진다!




◎ 도서 소개

짜릿한 재미가 폭발하는 과학 실험실로 오세요!

부글부글 탄산 분수, 접시 위를 날아다니는 불꽃, 추위를 막아 주는 돼지기름 장갑?? 이 모든 것이 황당무계한 상상이 아니라 과학 실험이라는 사실, 알아챌 수 있겠는가?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가지고 집에서 할 수 있는 기상천외한 과학 실험 안내서다. 실험 대부분이 10분 정도만 투자하면 할 수 있는 말 그대로 초간단 실험이지만, 그 속에는 화학, 생물학, 물리학, 공학의 기초 원리가 들어 있다.
책에 소개된 과학 실험은 사실 과학 놀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쉽고 재미있다. 실험 하면 떠오르는 복잡한 도구 같은 건 없어도 된다. 우리가 집에서 매일 사용하는 평범한 재료로도 충분하다. 얼음과 소금, 성냥개비 하나로 어는점과 녹는점의 원리를, 감자와 빨대로 공기 압축의 힘을, 비닐봉지 한 장으로 베르누이의 법칙을, 풍선과 너트 하나로 구심력과 음파가 무엇인지 실험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실험을 마친 뒤에 ‘왜 그럴까?’ 코너를 통해 실험 결과가 나오게 된 원리를 이해하고, 잘 이해되지 않는 개념은 ‘용어 설명’ 코너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실험이 예상처럼 잘 되지 않을 수도 있고, 실험 속 과학 원리가 단번에 이해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통해 확실히 얻을 수 있는 것은 과학이 그렇게 어렵고 딱딱하기만 과목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시간이 날 때마다 재미로 하나씩 실험하다 보면 막연하게만 느껴지던 과학 원리가 어느 순간 번쩍하고 이해되는 날이 올 것이다.

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통해 세상의 온갖 지식을 접할 수 있는 오늘날, 머릿속에 많은 지식을 담고 있는 것만으로는 진정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없다. 지식을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어진 상황 속에서 활용할 줄 아는 단계까지 나아가야 비로소 그 지식이 내 것이 되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How to 시리즈는 이러한 물음에서 출발해 기획된 도서이다. 첫 권 〈스마트폰 끄고 재미있게 노는 방법 100〉에 이어 출간된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 역시 독서가 다양한 실천과 체험으로 이어지는 경험을 제공하는 책이다.




◎ 출판사 서평

실험, 과학의 세계를 탐구하기 위한 첫걸음

〈웃기지만 진지한 초간단 과학 실험 70〉 은 어린이에게 놀라운 과학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 주는 책이다. 책에 소개된 70가지 실험은 우리가 날마다 집 안에서 사용하는 물건들과 물, 공기, 소금, 설탕처럼 평범한 재료들이 깜짝 놀랄 일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 준다. 그리고 이러한 기상천외한 실험들 속에 어떤 과학 원리가 숨어 있는지 명쾌하고 쉬운 언어로 설명하고 있다.
실험이 속한 영역은 크게 화학, 물리학, 생물학, 공학으로 나뉘지만 실험이 다루는 주제는 훨씬 구체적이고 다양하다. 대부분의 실험이 쉽게 금방 끝나지만, 어떤 실험은 조금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 머리를 굴리고 생각하게 하는 실험도 있고, 그냥 깔깔 웃게 만드는 실험도 있다. 실험 대상은 아침 식사로 흔히 먹는 씨리얼의 성분부터 태양계 행성들의 배열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걸쳐져 있다. 과학은 우리 삶과 동떨어진 학문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 우리를 둘러싼 세계와 깊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학을 이해한다는 건 세계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해하는 것과 같다. 독자들에게 이 책은 그 흥미로운 발견을 향해 떠나는 첫 걸음이 되어 줄 것이다.

초보 실험자를 위한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안내서

모든 실험은 짧으면 1쪽, 길어도 2쪽 이내로 구성되어 있다. 준비물과 모든 실험 과정은 한눈에 들어오는 명료한 일러스트와 함께 제시된다. 실험을 끝낸 뒤에는 반드시 ‘왜 그럴까’라는 제목의 말풍선을 확인하는 게 좋다. 실험 속에 담긴 과학 원리를 쉽게 이해하는 건 물론이고, 각각의 실험 뒤에 숨은 흥미로운 과학 이야기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건 몰랐지?’ 코너에서는 각 실험이 실제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흥미진진한 사례로 풀어냈다. 액체 괴물 실험을 한 뒤에 끈적끈적한 점액을 이용한 신기술을 소개하고, 돼지기름 장갑 실험을 통해 고래가 추운 물속에서 헤엄칠 수 있는 이유를 알려 주고, 내 맘대로 아이스크림 만들기 실험에서는 최초의 아이스크림콘이 탄생한 일화를 들려 주는 식이다.
‘이러면 어때’ 코너에서는 한 단계 더 나아간 실험 방법을 통해 과학 실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실험이 잘 되지 않을 때 참고할 만한 팁도 잊지 않고 실었다. 마지막으로 모든 실험에 초록/노랑/빨강 색깔로 안전 신호등 표시를 달았다.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실험인지 어른과 함께해야 하는 실험인지 알리고,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막기 위한 주의 사항도 꼼꼼하게 적어 놓았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