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베터 댄 베스트 Better than Best
미리보기

베터 댄 베스트 Better than Best

저자
이중학 저
출판사
클라우드나인
출판일
2024-08-22
등록일
2024-10-3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40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코로나19와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 이후
기업과 직장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최고가 되기보다 어제보다 성장하려는 가치가 중요해지고 있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인류는 코로나19와 챗GPT라는 이전에는 없었던 급격한 변화를 두 차례 겪으면서 사고방식과 생각의 틀이 바뀌었다. 특히 일과 직업에 관한 생각이 변화했다. 이는 “왜 일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코로나19 이전의 직장인과 이후의 직장인의 대답이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왜 일하는가?”라는 질문을 챗GPT가 개발되기 전의 직장인과 개발된 이후의 직장인에게 던지면 둘에게서 다른 대답을 얻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로나19와 챗GPT가 만들어낸 가장 핵심적인 변화는 성장, 자율성, 일과 삶의 균형에 더 중요성을 두는 직장 문화다. 또한 수직적 조직문화의 변화 징조도 보이는 등 직장 문화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그중에서도 특히 저자는 성장이라는 키워드에 가장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예전 직장 생활에서는 최고가 되길 원했다면 지금의 직장 생활에서는 ‘성장하는 나’가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직장은 더 이상 경력을 쌓는 곳, 연봉을 높게 주는 곳, 생계를 위한 수단과 같이 인식되지 않는다.

이 책은 경영학 교수로 있는 저자가 코로나19와 챗GPT로 변화된 현실을 짚고 일과 직업의 미래 방향성을 예측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때 저자는 미래의 직업과 일이 성장이라는 키워드로 풀면 많은 것이 선명하게 드러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지난 10년간 한국 직장인 약 22만 명이 남긴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이다. 직장인들이 언제 만족하고 불만족했는지를 숫자 데이터와 텍스트 데이터를 남겨 놓았고 저자는 이것들을 해석해 미래의 일과 직업이 어떻게 될지 예측한다. 이 책에 쓰인 방법론은 미래를 예측할 때 직관보다는 데이터, 인공지능, 컴퓨터 알고리즘 등의 기계의 판단도 도입하는 것이다. 다만 기계가 학습한 데이터가 과거이기 때문에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해서 맞추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며 기계의 판단에 인간의 해석도 꼭 가미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미래의 일과 직업은 현재와는 다르게 변화할 것이며 코로나19와 챗GPT가 그 변화의 문을 열어젖혔다. 미래의 일과 직업이 어떻게 변화할지 그 변화의 흐름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전망하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