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받은 교육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다”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는 어떻게 키워야 할까?”
엄마가 된 ‘대치동 키드’가 제안하는 유대인 자녀교육법
저자는 사교육 1번지로 통하는 대치동 학원가를 전전하며 학창시절을 보낸 ‘대치동 키드’였다. 대원외고 재학 시절에는 밤 10시까지 자율학습을 하고도 대치동 학원으로 향했다. 새벽같이 학교에 가느라 잠은 늘 부족했고, 운동은 사치와도 같았다. 수업 시간에는 선생님 말씀을 그대로 받아 적고, 생각 없이 외웠다. 꿈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지도 않은 채 무의미한 공부를 했다. 전략의 부재였다. 학원에 가는 대신 잠을 충분히 자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친구들과 웃고 마음을 나누어야 했다는 것을 한참 뒤 깨달았다.
이제 엄마가 된 ‘대치동 키드’는 말한다. 자신이 받은 교육이 딱 입사하기 위한 도구에 그칠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고 말이다. 선행학습으로 남들보다 빨리 배우고, 외우고, 시험 보고, 잊어버리기를 반복하는 공부의 한계를, 사회에 나간 이후에 온몸으로 뼈저리게 느낀 것이다. 배움 자체를 즐기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도전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내는 힘을 길러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타인의 성취를 진심으로 축하해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 역경 속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고 낙관성을 유지하는 마음의 힘을 키워야 했다고 단언한다.
저자소개
대원외고, 이화여대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했다. 시사월간지 [월간중앙], 경제방송 [머니투데이방송 MTN]에서 15년 가까이 취재 기자로 일했다. 월간지에서는 「임지은 기자의 톡톡 토크」를 연재했고, 방송 기자 시절엔 [기고만장 기자실] 진행을 맡기도 했다. 2016년 삶의 터전을 브라질로 옮겼다. 2016년 삶의 터전을 브라질로 옮겼다. 현재 교육, 미래 변화, 트렌드를 취재하고 글을 쓴다. 쓴 책으로는 『부모라면 놓쳐서는 안 될 유대인 교육법』이 있다. 여러 역할 가운데 여전히 엄마 역할이 가장 어렵다. 아이 키우는 일이 막막할 때마다 육아서, 자녀 교육서를 펼쳐 들었다. 글로 배운 육아를 실전에 적용하고, 여전히 시행착오를 거치는 중이다.
기술 발달로 변화는 가속화하고, 점차 기계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무섭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도 바뀌지 않는 것이 있다면 우리나라 교육을 빼놓을 수 없다. 소모적인 입시 경쟁 속에서 아이들은 과거 부모가 받았던 교육 그대로를 답습하고 있다. 『내 아이의 첫 미래 교육』은 코로나19로 훅 다가온 미래를 살펴보고, 미래를 살아갈 디지털 네이티브를 어떻게 길러야 할지 다각도에서 살펴본다. 여전히 성적, 등수, 입시만 바라보는 부모로 머물 것인가? 코로나 이후 변화한 세계를 대비해 디지털 금수저를 물려줄 것인가? 선택은 오직 당신에게 달렸다.
목차
미래역량 1. 공부를 즐기는 아이-유대인의 공부를 대하는 자세. 말하는 공부법, 하브루타로 메타인지를 높인다. 토론하는 ‘하브루타’로 생각 근육을 키워라 . 소리 내어 읽을수록 뇌가 즐거워한다. 어려서 책 읽는 습관이 평생 간다[박스] 우리 아이 독서습관 만들기 . 유대인 성공의 숨은 비결, 글쓰기. 아이와 나누면 좋은 이야기 가장 큰 재산은 머릿속 지식. 배움의 즐거움부터 알려 줘라미래역량 2. ‘남보다 잘하기’가 아닌 ‘남과 다르게’ -유대인의 창의·개성 교육. 베스트’가 아니라 ‘유니크’가 되어라 . 여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행복도 기회도 사람에게서 온다 [아이와 나누면 좋은 이야기]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를 만든 것. 아이의 상상력에 필요한 독서, 예술, 놀이. 놀이를 통해 인재를 만든다. 질문을 두려워하면 잘 배울 수 없다.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그리게 하라 미래역량 3. AI 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 -유대인 인성 교육. 유대인은 자녀를 ‘멘쉬’로 기른다[박스] 맥아더 장군의 ‘자녀를 위한 기도’. 형제끼리도 절대 비교하지 않는다[아이와 나누면 좋은 이야기] 참된 인생 . 아이는 밥상머리에서 살아갈 힘을 얻는다. 우리 가족만의 안식일 미래역량 4.누구와도 스스럼없이 지내는 법 -유대인 소통 교육. 친구를 신중히 만들되 깊이 사귄다[아이와 나누면 좋은 이야기] 두 친구. 유대인 부모의 훈육법[박스] 아이가 잘못했을 때 유대인 엄마의 기도. 정체성과 사회성 키우기 . 역사 교육을 통해 민족의 긍지를 심어 준다. AI 시대에 다양한 외국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미래역량 5. 역경은 아이를 강하게 한다 -유대인 역경 교육. 유머 감각은 삶의 무기 [아이와 나누면 좋은 이야기] 아인슈타인의 유머. 아침에 눈을 뜨면 감사부터 한다[아이와 나누면 좋은 이야기] 랍비 아키바의 ‘감사’. 실패를 통해 다시 일어서는 힘을 길러 준다. 역경지수가 높은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미래역량 6. 내 아이의 경제 머리를 키워라 -유대인 경제 교육. ‘돈 공부’는 빠를수록 좋다 . 생활 속에서 돈 버는 경험을 하게 한다 . 부자는 태어나지 않고 키워지는 것 . 부자가 되려거든 먼저 베풀어라 [아이와 나누면 좋은 이야기] 재물, 가족, 선행 . 모든 관계의 기본, 신뢰를 가르쳐라 . 유대인 부모는 왜 시계를 선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