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앎’에 대한 통찰로 가득 찬 보물 창고” 투자뿐 아니라 경영과 삶의 지혜까지, 투자자를 위한 영원한 ‘마스터클래스’
1979년부터 2021년(2022년 발표)까지 43년간 워런 버핏이 직접 공들여 쓴 주주 서한을 일반 투자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편집해 한 권에 담았다. 버핏이 인정한 ‘버핏 전문가’ 로렌스 커닝햄이 방대한 분량의 주주 서한을 10개 주제로 나눠 재구성했고, 투자서 전문 이건 번역가가 국내 투자자의 눈높이에 맞춰 다시 엮고 옮겼다.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버핏의 지적 체계와 ‘장대한 버핏 유니버스’를 질서 있고 명쾌하게 정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원서명 The Essays of Warren Buffett)은 버핏이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1998년, 2000년)에서 자신의 철학을 대변하는 최고의 책이라고 공식 추천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1997년 초판 출간 이후 개정 증보를 거듭해왔고 켈로그, 컬럼비아 등 유수 경영대학원의 교재로 쓰이는 등 세계적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다. 워런 버핏은 이 책을 통해 건전한 기업 운영의 기본 원칙, 경영자 선정과 투자, 기업 평가, 재무 정보 활용 등에 대한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준다. 이 책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가’의 철학과 투자법을 익히려는 투자자에게 ‘영원한 마스터클래스’이자 기업 경영자와 일반 독자에게도 폭넓은 관점의 풍부한 지혜를 제공한다는 데 이론이 없다.
저자소개
1930년 오마하 출생. 기업가이자 투자가이며 자선사업가로서,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린다. 버크셔 해서웨이 CEO 겸 회장이자 최대 주주. 2017년 8월 현재 재산 811억 달러(약 88조 원)를 보유한 세계 4위 부자로서, 세계 최고의 투자가로 꼽힌다.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벤저민 그레이엄으로부터 가치투자를 배워 최고의 투자가로 성장한다. 찰리 멍거와 함께 버핏 투자조합을 설립하여 직물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를 인수했고, 이 회사를 시가총액 기준 미국 7위의 거대 복합기업 지주회사로 키웠다. 버크셔는 1주의 가격이 2017년 11월 현재 약 27만 달러(약 3억 원)에 이른다. 버핏은 세계적인 거부인데도 검소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으며, 재산의 99%를 기부하기로 약정했다.
버크셔 주가는 1965년 초부터 2016년 말까지 52년 동안 연 20.8% 상승하여, 누적수익률 1,972,595%를 기록했다. 1965년 초 버크셔에 1달러를 투자했다면, 2016년 말에는 1만 9,726달러가 되었다. 같은 기간 S&P500에 1달러를 투자했다면, 127달러가 되었다.
버핏이 매년 연차보고서에 쓰는 주주 서한(berkshirehathaway.com/letters/letters.html)은 세계 투자자들의 필독서로 꼽히고 있으며, 자본가들의 축제로 불리는 버크셔 주주총회에는 버핏의 말을 들으려는 주주들이 세계 곳곳에서 수 만 명이나 몰려든다. 2016년 처음 시작한 주주총회 인터넷 생방송(finance.yahoo.com/brklivestream)은 실시간 순방문자 수가 110만을 기록했고, 이후 재생 건수가 1,150만에 이르렀다.
버핏이 자신의 생각을 직접 공개하는 주된 경로는 버크셔 연차보고서의 주주 서한과 버크셔 주주총회이며, 이러한 버핏의 글이나 말을 충실하게 반영하는 대표적인 책으로는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과 《워런 버핏 바이블》이 꼽힌다.
목차
추천사 | 오리지널의 힘 _ 최준철추천사 | 왜 버핏인가 _ 홍진채엮은이 서문서언. 소유주 관련 사업 원칙1장. 기업 지배구조A. 완전하고 공정한 공시B. 이사회와 경영자C. 공장 폐쇄의 고뇌D. 공익기업과 사회계약E. 주주 중심의 기업 자선활동F. 경영자 보상에 대한 원칙G. 돈을 잃을지언정 평판을 잃어서는 안 된다H. 주인의식 투철한 기업문화 2장. 투자A.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B. 미스터 마켓C. 차익거래의 조건 D. 효율적 시장 이론에 대한 반박E. ‘가치투자’는 군더더기 용어F. 현명한 투자G. 담배꽁초 투자와 제도적 관행H. 부채는 위험하다 3장. 주식의 대안A. 가장 탁월한 투자 유형B. 정크본드와 단검의 비유C. 제로쿠폰채권과 스키 마스크를 쓴 강도D. 우선주 투자E. 파생상품에 대하여F. 재정적자는 괜찮지만 경상수지적자는 곤란하다G. 집은 구입하는 게 아니라 보유하는 것H. 멋진 합작투자4장. 주식A. 결국 인덱스펀드가 승리한다B. 회사에 적합한 주주 C. 주식분할과 보이지 않는 발D. 버크셔 B주 발행E. 자사주 매입의 조건F. 배당과 자본배분5장. 기업 인수A. 비싼 가격을 치르는 나쁜 동기B. 합리적인 자사주 매입과 그린메일C. 차입매수의 허와 실D. 건전한 인수 정책E. 윈윈하는 기업 매각F. 버크셔의 인수 강점6장. 가치 평가A. 이솝과 비효율적 숲 이론B. 내재가치, 장부가치, 시장가격에 대하여C. 보고이익과 포괄이익D. 경제적 영업권과 회계적 영업권E. 주주 이익과 현금흐름 오류F. 옵션을 평가하는 방법7장. 회계A. US스틸에 관한 풍자B. 기준 설정의 어려움C. 감사하지 못하는 감사위원회 D. 경영자의 숫자놀이E. 연금 추정치와 퇴직자 복지F. 순이익은 의미 없다G. 회계의 맹점8장. 세금A. 법인세는 누가 떠안는가B. 세금이 이익에 미치는 영향9장. 역사A. 미국의 기적B. 생산성이 번영을 이끈다C. 미국이 망하는 쪽에 돈을 걸지 말 것10장. 맺는말A. 버크셔의 기업 문화B. 찰리 멍거가 말하는 ‘버크셔 시스템’C. 므두셀라의 기록각 장의 요약(로렌스 커닝햄)1. 기업 지배구조2. 투자3. 주식의 대안4. 주식5. 기업 인수6. 가치 평가7. 회계8. 세금9. 역사10. 맺는말자료 | 버크셔와 S&P500의 실적 비교편역자 후기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