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지키는 한방 상식
사람이 살아가면서 무병하고 장수할 수만 있다면 이처럼 큰복이 어디 있겠는가. 하지만 좋지 못한 습생으로 인해 사람들은 많은 질병들을 안고 살아간다. 또한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하고 골치 아픈 일이 많을수록 사람들은 스트레스라는 아주 건강에 해로운 것을 더 많이 받게 된다.
현대 의학은 이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임을 밝히고 있지만 이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냥 주의하지 않고 놔두거나, 스트레스를 푼다고 몸에 더 해로운 방법을 택한다면 질병을 부르게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마음 편히 살아갈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은 우리로서는 질병에 대한 예방에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건강은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가 알면 좋을 한방 상식들이 쓰여 있다. 우리 몸에 어떤 증상이 올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잘 정리해 놓으면서도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약재나 좋은 식품, 건강 차 등을 꼼꼼히 소개하고 있어 가정에 한 권씩 놓고 편리하게 가정 상비 책으로 활용하면 그지없이 좋을 내용들이다.
우선 옛 선인들의 장수 비결과 건강 관리법을 소개하고, 일상에서 우리들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이 설명되어 있다. 다음으로 가정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한약과 한방 음식에 대한 상식을 알게 하여 사람들에게 흔한 질병들을 치유하게 하고 한편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여드름에서 뇌졸중, 폐결핵까지 흔히 발생하는 단일 질병들에 대한 상식을 알게 하여 그에 대한 예방과 조치를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꼭 알아야 할 어린아이, 여성, 노인의 건강 관리에 대한 내용들도 쓰여 있다. 그야말로 가정용 한방 상식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