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가는 그림자
인생이란 한낱 무대 위를 걸어다니는 그림자!
인생이란 한낱 걸어다니는 그림자
무대 위에서 주어진 시간 동안 활개치고 바장이다가는
더 이상 할 말이 없어지는 가련한 배우. 그것은
광대가 지껄이는 얘기, 음향과 분노가 가득하지만
아무 의미가 없더라 一 <맥베드> 5막 5장
한 권으로 읽고 보는 셰익스피어 희곡의 진수!
사후 약 400년이 지난 지금도 셰익스피어의 희곡은 연극, 가극, 오페라, 영화, 드라마, 소설 등으로 끊임없이 번안되고 있다. 중세의 대문호 셰익스피어는 왜 그토록 우리 시대에도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일까?『걸어가는 그림자』는 셰익스피어 희곡이 가진 원동력을 추적한 글이다. 영문학도 소설가 안정효는 50여 년 동안 보아온 영화를 통해 40여 년 동안 읽어 온 셰익스피어 희곡의 핵심을 간추려 제시한다. 저자는 셰익스피어가 평생 집필하고 발표한 거의 모든 희곡을 만나서, 우선 그 줄거리를 익히고 많은 사람들이 즐겨 인용하는 구절들을 감상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연극처럼 제5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막 셰익스피어의 시대에서는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 생애와 함께 <맥베드> <오델로>를 살펴보고, 제2막 셰익스피어의 유령들에서는 셰익스피어의 매력에 흠뻑 빠진 영화감독, 배우 들을 다룬다. 제3막 햄릿과 로미오, 제4막 풍파와 환상, 제5막 왁자지껄한 마당에서는 <햄릿> <로미오와 줄리엣> <리어왕> <폭풍우> <한여름밤의 꿈> 등의 희곡의 줄거리와 특징을 살펴보고 그 희곡의 변주인 영화들을 소개한다. 부록에는 100여 편의 셰익스피어 원작의 영화들을 원제, 감독, 출연진 등을 소개하여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소설가 안정효는 셰익스피어 희곡의 핵심 줄거리와 명문장들을 장단이 느껴지는 구성진 문체로 실감나게 전한다. 저자는 이 책이 문학적 상상력을 키우는 데 보탬이 되길 바라며, 문화콘텐츠 시대에 새롭게 번안되고 각색되는 셰익스피어 희곡의 정수를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입문서 역할을 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