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술이 술술, 안주가 술술, 안주가 맛있어 한 잔이 두 잔 되는 연희동 히데코 선생님 댁에 놀러오세요”연희동 요리 선생, 일본 가정식, 지중해 요리 등으로 잘 알려진 일본 태생 귀화 한국인, 나카가와 히데코. 그의 요리와 미식 세계에 상당한 팬층이 생겨났지만, 오랜 제자나 지인은 그를 그저 ‘찐’ 애주가라 말한다. 그의 손에서 탄생한 천상의 맛들이 어쩌면 술을 마시기 위해 존재하는 것들이라 할 정도. 점심 메뉴나 간식, 심지어 디저트까지 술과 연결 짓는다. 그는 식사를 위한 음식과 술을 위한 안주를 딱히 구분 짓지 않는다. 술안주를 따로 만든다기보다, 맛있는 음식에 갖가지 술을 조합해보는 것이 그의 식사이자 일상이다. 사람은 또 어찌나 좋아하는지. 매 술자리(혹은 식사자리)에 가족, 제자, 친구, 지인을 모아두고 먹고 마시며 긴 시간, 서로의 인생을 나눈다. 소주와 위스키의 경계, 식사와 안주의 경계, 사람과 사람간의 경계 없이 한데 어우러지는 순간이 가장 큰 행복이라 말하는 여자, 요리하는 히데코의 삶이다. 이 책은 술 취해도 만들 수 있는 히데코식 초간단 안주 오십 가지를 담고 있다. 고추장아찌 파스타부터 그리스식 도미구이까지, 어느 술에나 어울리고 언제 먹어도 맛있는 히데코의 매일 안주만을 그러모았다. 한식, 일식, 스페인식 등 딱 가를 수도 없고, 교과서적인 정통 레시피라고도 할 수 없다. 식사인지 안주인지, 안주인지 해장요리인지 분간도 어렵다. ‘토마토 팍시’에 대해서는, “커피랑 탄산수랑 먹으면 식사고, 와인이랑 먹으면 안주고, 뭐 그런거 아니겠어요?”, ‘히데코 스타일의 반세오’를 말할 땐, “여행 가고 싶은데 못 갈 때는 괜히 외국 술안주로 느낌만 내요. 반세오가 그런 음식이죠. 술도 그 나라 것으로 곁들여서...”, 화이트와인 버섯밥을 낼 땐, “와인을 좀 마셨으니 와인 육수로 밥을 지었어요. 맛의 흐름은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탄수화물로 든든하게 마무리되는 느낌일 거예요.”라고 설명하는 이가 바로 히데코다.책에 소개된 음식들은 하나같이 술이 술술 들어가는 안주들이다. 이건 술깨나 마셔본 사람만이 안다. 이를테면 히데코 같은 사람. 한 잔의 술과 안주 한 점의 조화, 그 완전한 행복이 이 책 안에 오롯이 담겨있다.
저자소개
일본에서 태어나 프렌치 요리사 아버지 밑에서 자란 그녀는 어릴 적 독일, 스페인 등에서 살았고 언어학, 국제관계학 등을 공부했지만 결국 아버지 뜻대로 요리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20여 년 전 한국인 남편과 결혼해 한국으로 귀화, 두 아들 을 두고 있으며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얻은 수많은 레시피를 바탕으로 연희동에서 요리 교실을 운영 중입니다. 『셰프의 딸』, 『맛보다 이야기』, 『지중해 샐러드』, 『지중해 요리』, 『히데코의 연희동 요리 교실』 등 요리와 에세이를 넘나드는 책을 썼습니다.
일본 태생의 귀화 한국인으로 한국 이름은 중천수자. 프랑스 요리 셰프인 아버지와 플로리스트인 어머니 아래서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음식 문화를 배웠다. 동독과 서독, 스페인, 한국에서 20대와 30대를 보냈다. 1994년 한국에 왔다.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문과에서 석사과정을 밟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연구평가원, 육군사관학교에서 일본어를 가르쳤다. 궁중음식연구원에서 3년간 공부한 최초의 일본인 수강생이다. 한국 생활 25년째인 지금 한국인 남편과 두 아들과 살고 있으며 서울 연희동 자택에서 요리 교실 ‘구르메 레브쿠헨’을 운영 중이다. 다양한 직업과 연령대의 수강생들에게 일본 음식부터 스페인, 이탈리아 요리까지 국경을 넘나들면서 동시에 채소, 도시락, 술안주, 파티 음식 등 매달 다양한 콘셉트로 재미있는 식문화를 가르치고 있다.
『셰프의 딸』 『맛보다 이야기』 『히데코의 연희동 요리교실』 『나를 조금 바꾼다』 등 다수의 책에서 맛깔난 에세이를 쓰기도 했고, 『지중해 요리』 『지중해 샐러드』 『히데코의 사계절 술안주』 『히데코의 일본요리교실』 등을 집필,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전 셰계의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기도 했다.
목차
여는 말 애주가 히데코의 10문 10답애주가 히데코의 폼나는 혼술템 8애주가 히데코의 폼나는 술안주템 8Part 1 간단해도 맛은 포기할 수 없는 홈술 안주 15허브소스에 절인 피데기구이정어리 모차렐라구이고추장아찌 파스타타파스 자포네참치 낫토 포케토마토 팍시허브 두부 카나페들기름 비빔국수지중해풍 자숙 해산물 샐러드토마토 아마스드레싱 샐러드옥수수 간장 버터볶음감태 감자 샐러드올리브볶음연근 치즈구이하몽 셀라노 채소 핀초스Part 2 홈술의 품격을 높여주는 폼 나는 안주 15스카치에그그리스식 도미구이햄카츠명란을 곁들인 다마고야키참치 꼬치구이소고기 우엉 도우자니닭모래집 로즈메리볶음이베리코 항정살구이양고기 데리야키커민시드 닭날개구이레몬드레싱을 곁들인 연근 샐러드안초비 버터로 구운 가리비부추 베이컨 달걀볶음한우 타르타르가지 샐러드Part 3 뭘 좀 아는 애주가들을 위한 명품 안주 20무전김치어묵탕토마토 참치 바질 소면안카케돈고등어 올린 토스트화이트와인 버섯밥초리소소시지와 양송이볶음차돌박이 미소된장국조갯살전온센다마고문어 김 파스타대파 그라탕히데코 스타일의 반세오민물장어조림치킨소보로 향신채밥삼겹살과 시금치 나베채소튀김조개탕파프리카 냉수프오차즈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