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농구
상황별 세부전략으로 승부하라
영원한 농구인 방열 대표((주)농구아카데미, 전 농구 국가대표팀 감독)가 제자들과 함께 30년간의 현장 지도경험과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토대로 하여 경기상황의 실전적인 전략을 담은 『전략농구』를 펴냈다.
방열 대표는 그간 코치생활을 해 오면서 단신농구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기회가 닿을 때마다 전략농구를 다룬 서적과 자료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결국 공격과 수비를 다룬 책자 속의 한 장에서 다루고 있는 적은 내용으로 만족해야 했다고 한다. 그로 인한 한스러움이 남아 코치생활 동안의 실전적인 경험과 수집했던 각종 자료들을 통해 얻은 농구의 정수를 후배들에게 고스란히 넘겨주겠다는 일념으로 책의 집필을 시작했다고 한다.
이번에는 실제 코트 위에서 치열하게 벌어졌던 실전 전략을 수록한 것으로 유재학 모비스 감독, 이문규 전 여자농구대표팀 감독과 함께 작업했다.
『전략농구』는 크게 4개 장으로 구성되는데, 제1장 경기 전 전략에서는 공격전술의 준비, 수비전술의 준비, 경기 직전의 전략에서 대해 다루고 있으며, 제2장 경기시작부터 종료까지에서는 경기과정의 전략과 선수교체, 타임아웃, 하프타임의 전략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3장 특수전략에서는 공격상황에서의 전략, 지역수비에 대한 공격전략, 전략적 수비상황, 경기종반의 특수전략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제4장 보충전략에서는 기록지탐색 전략과 스카우트 전략에 대해 다루었다. 이처럼 본격적으로 실전적 농구전략을 다룬 책은 국내 최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방열 대표의 바람대로 이 책에 소개된 농구전략이 우리나라 농구 발전과 자신이 지도하는 팀에게 알맞은 전략ㆍ전술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하는 감독 및 코치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한결 같은 열의로 노작을 세상을 내놓은 방열 교수에게 박수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