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문밖에서 부르는 조선의 노래
- 저자
- 이은식
- 출판사
- 타오름
- 출판일
- 2009-02-27
- 등록일
- 2013-06-1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5MB
- 공급사
- 웅진OPMS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노비, 궁녀, 서얼 등 시대가 외면한 자들이 노래하는 또 다른 조선의 역사!?소외된 시대 속에서 빛나는 역사를 만들다?문밖에서 부르는『조선의 노래』. 시대가 외면한 자들, 노비, 궁녀, 서얼…. 그들은 그들이 살던 조선이라는 신분 사회에서 외면당하고 멸시받던 계층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슬픈 환경 속에서도 좌절하거나 굴복하지 않고 이겨 나갔다. 이 책은 시대가 외면한 이러한 자들이 노래하는 또 다른 조선의 역사를 보여준다.?이 책은 노비와 궁녀, 서얼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져 있다. 천출이라는 신분의 굴레를 뛰어넘어 자신의 꿈과 역량을 펼친 반석평과 유극량, 한을 사랑으로 풀어낸 궁중 여인들 숙빈 최씨와 소빈 노씨, 숙명적일 수밖에 없었던 서얼의 신분에서 세상으로 나간 신유한과 이달 등이 이 책을 통해 소개된다. ?저자 특유의 필체를 통해 당시 시대로부터 주목받지 못한 신분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드라마를 사실감 넘치게 펼친다. 직접 발로 뛰어가 찾아낸 생생한 자료들을 통해 우리의 숨겨진 역사를 읽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저자소개
이은식 한국인물사연구원 원장?사육신현창회 연구이사?성균관 부관장?문학박사?이은식 님은 평범한 고등학교 교사였다. 그랬던 그가 우리 역사에 집착하며 선현들의 묘소와 자취, 사료를 찾아 전국을 떠돌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10여 년 전이었다. ?중국이나 일본과 역사 해석을 놓고 마찰이 있을 때마다 얼마나 답답하고 부끄러웠는지 모릅니다. 역사를 알아야 저들의 억지에 맞서 우리 것을 지켜 나갈 수 있을 텐데 역사에 문외한이다 보니 조상님들께 부끄러웠던 것이지요.?이때부터 이은식 님은 역사 인물들의 삶을 추적해 들어가며 인물들의 삶 속에 깃든 역사 사실을 퍼즐처럼 맞춰나가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2만여 명이나 되는 선현들의 묘소를 직접 발로 뛰며 찾아냈고, 각 문중에 남아 있는 자료와 개인적으로 찾아낸 사료들을 집대성하여 선현들의 삶을 한 편의 소설처럼 재현해 내고자 노력하였다. ?역사도 현시대 사람들과 호흡을 같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역사를 우리의 거울이라고 한다면 현대인의 모습을 비춰주고, 잘못된 부분을 현대인 스스로 고칠 수 있도록 참다운 거울 노릇을 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사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노비, 미천한 궁녀, 불행한 서자들입니다. 이들의 인생 역정을 한 편의 소설처럼 보여줌으로써 좌절하여 일어설 줄 모르는 사람에게는 인내와 노력의 중요성을, 인생의 비전을 발견하지 못했거나 실천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는 꿈과 실천의 소중함을 선물해 주고 싶었습니다.?저자는 딱딱하고 지루한 역사에서 벗어나 현대인의 삶과 밀착된 역사서 300권 발간을 목표로 오늘도 서재의 불을 밝히고 있다. ?그간 지은 책으로는 [조선의 시지프스들], [이야기 고려왕조실록]이 있으며 2009년부터는 매월 한 권의 도서가 출간될 예정이다.
목차
추천사?들어가는 말?제1부 신분의 벽을 허물다?글을 읽기 전에?통감 읽는 노비(반석평)?그것은 기적이었다 ?글 배우는 노비?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통감 읽는 노비?인생의 승부처?노비 반석평의 출세기?몰락한 옛 상전을 모시다?임금에게 속죄를 청하다?기행문 : 사람은 스스로 운명을 바꿀 수 있다?옥잔 하나에 뒤바뀐 인생(유극량)?꿈꾸는 소년?어머니의 한숨 ?깨어진 옥 술잔 ?극량, 과거에 합격하다?신분의 굴레 ?장수의 길이 열리다?병조 참판에 추증되다?기행문 : 유극량 장군의 백혼을 찾아서?쉬어가는 페이지?서울의 지명 유래 : 무학 대사와 정도전?제2부 궁중 여인들의 한과 사랑?글을 읽기 전에?임금의 어머니가 된 궁궐 무수리(숙빈 최씨)?영조의 어머니가 된 무수리?인연은 돌고 돌아?장비의 분노는 궁궐을 뒤흔들고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해는 서산으로 기울고?기행문 : 소령원을 찾던 날?태종에게 바친 궁녀의 청춘(소빈 노씨)?어린 소녀의 추파 ?임금의 눈은 아기나인에게로 ?왕후의 불면은 시작되고?임금의 권력은 어디까지인가?소빈 노씨의 소망?임금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왕비와 후궁들의 응징?쇠꼬챙이로 네 몸을 지지리라 ?되풀이되는 한많은 여인사?때린 사람과 맞은 사람 ?형세는 바뀌고 ?기행문 : 소빈 노씨의 혼령을 찾아서?왕비가 된 시골 처녀(순임이)?세자빈 폐출 사건?두 번째로 맞이한 세자빈?시골 처녀 순임이의 운명 ?종말은 스스로 만든다?봉빈의 운명은 누가 결정했는가?순임, 왕비가 되다?단종의 운명과 두 여인의 한?기행문 : 현덕 왕후의 혼령을 찾아서?쉬어가는 페이지?재미있는 지명 유래 : 고자새말과 소리치 고개 / 명당이 만든 명장 임경업?제3부 서얼, 그 숙명의 굴레?글을 읽기 전에?서자의 한(신유한)?신유한은 무슨 일이 있었기에?평산 대신 영해를 본관으로 쓴 이유 ?서자의 굴레 ?신유한의 보복은 시작되고?기행문 : 신유한의 태생지를 찾아서?방랑 시인의 꿈(이달)?관기의 아들?소년 이달, 세상의 한계를 깨닫다?천재 시인을 사로잡은 새로운 시풍?방랑 시인의 애환 뒤에 남은 영광?방랑 중에 만난 사람들?이달의 쓸쓸한 말년?기행문 : 천재 시인, 이달의 발자취를 찾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