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알면 황금이 보인다
중국에 가서 성공한 사람이 많은가
실패한 사람이 많은가?
한국 기업은 중국진출에 성공했는가? 실패했는가?
외형적인 발전의 속도로 보면 한국 기업은 성공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수출입액과 투자액은 접어 두고라도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한 보따리 무역이 연간 10억 달러 이상으로 급증한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이 책은 중국에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보따리 무역에서 실패했거나 재미를 보지 못한 사람, 소자본으로 중국에서 창업하려는 사람, 학교를 졸업하고도 직장을 구하지 못한 사람에게 중국의 정보를 알려주는 책이다.
중국인은 약 4,000년 동안 위대한 용이 중화세계를 지배해 왔다고 믿고 있다.
실제로 그 세월동안 중국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교역국가였다.
그러나 그 후 용은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2세기에 걸쳐 잠을 자게 된다.
이 2세기동안 중국은 유럽열강의 식민주의적 간섭과 침략으로 완전히 붕괴 되었다.
이 같은 국가의 붕괴는 덩샤오핑이 용의 잠을 깨울 때 까지 지속 되었다.
온 세상이 알고 있듯이 이제 용은 중국으로 되돌아와 경제적 문화적인 초 강자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자 눈을 번뜩이고 있다.
이 책은 중국인의 비즈니스에 관한 사고방식에서 출발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개혁, 개방정책이후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열풍에 대해 중국인의 생활방식을 통해 설명했다.
부디 이 책을 통해 중국과 외국의 비즈니스 차이를 익히고, 이를 통해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을 이루는 비결을 터득하게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