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현대는 소통의 시대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이해하는 일이 삶의 기본이 되는거죠. 소통의 한 방식인 `토론`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가치 판단을 더해 반대 의견을 가진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도 포함되지요. 자신의 관점과 지식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줄 아는 것은 중요한 기술입니다.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시사 상식, 그리고 해마다 반복되는 화젯거리 등을 초등학교 수준에서 학습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시리즈』 1권 『우리 땅 독도!』는 `세계 어린이 탐사대` 배 위에서 독도가 누구의 땅인지를 두고 옥신각신하는 아이들과 열혈기자의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아이들이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증거를 자신이 알고 있는 대로 자세하게 설명하자, 일본 아이가 이에 항의하면서 머뭇거리고……. 이를 본 열혈기자는 과학, 역사, 지리 등 다방면으로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집중 취재를 선언합니다. 시간과 장소를 넘나들며 떠나는 취재 현장을 따라가 봐요.
저자소개
글 : 김경희 ?1995년 문단에 나온 뒤 한국아동문학회와 한국문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과학과 생태, 경제, 역사에 관한 지식 정보책 등 다양한 종류의 동화책을 쓰고 있으며, 2010년 개정된 초등학교 4학년 국어 교과서에 창작동화가 수록되기도 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바닷가에서』,『이리 오너라 옛날 옛적 관혼상제』,『고고학 탐험대, 세계 문화유산을 찾아라!],『그래, 결심했어!』,『사회가 재밌어지는 2학년 맞춤경제』,『사락사락 종이 속에서 대탈출』,『진심으로 통하는 마음 우정』,『쉿 경제 사냥꾼을 조심해』 등이 있습니다. ?그림 : 박순구?2002년 《스포츠서울 만화 공모전》에 대상으로 입상하면서 본격적으로 만화를 그리게 되었어요. 지은 책은 『휴머니멀』과 『놀라지 만화 시리즈』 등이 있어요. 최근에 그린 삽화 일러스트는 『여우와 토종씨의 행방불명』 등이 있답니다.
목차
펴내는 글?세계 어린이 탐사대?1장 동해에 등장한 과학 파수꾼?새롭게 건설되는 해양과학기지 / 깊은 바닷속에서 솟아난 독도 / 독도는 이름도 많아 / 동해는 작은 태평양?2장 바다 위, 바다 속 독도 탐사?독도 위에 사는 생물 친구 / 독도 주변의 바다 친구 / 바다라 하면 물고기만 떠올리나요??3장 우리 역사 속에서 독도 찾기?울릉도와 독도는 언제부터 우리 땅이었나? / 나무 사자로 우산국을 정복한 이사부?고려 시대에 만난 울릉도와 독도 / 조선 시대에 만난 울릉도와 독도 / 일본은 언제부터 독도를 욕심냈나??4장 다케시마가 아니라 독도라고!?일본에 빼앗긴 독도 / 독도 폭격 사건 / 일본에 의해 독도의 이름이 바뀌다?독도 분쟁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 일본은 독도가 맛있겠대?5장 독도를 지키는 사람들?독도를 지킨 조선 시대의 어부, 안용복 / 구석구석 뒤져라! 조선의 관리 이규원?홍순칠과 독도 의용 수비대 / 독도 지킴이가 될 다음 주인공은??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독도에 대해 더 알고 싶을 땐 여기를 가 봐!?독도, 너 얼마면 돼??특별부록 : 우리 땅 독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