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장이라면 꼭 알아야 할 MBA 에센스를 한 권에 담다 MBA에서 가르치는 주요 과목의 에센스만 골라 한 권에 담은 책이 출간됐다. 저자인 WBS 교수진은 회사가 이익을 내고 지속해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해법을 찾고 싶다면 이 책부터 시작하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MBA에서는 경영 전체를 바라보는 방법과 현장에서 풀리지 않았던 문제의 답을 찾는 방법을 가르치기 때문이다. 책은 사장이 꼭 알아야 할 MBA 에센스를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한다. 내 회사에 딱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과 이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조직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회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전략, 마케팅, 조직, 회계, 리더십, 브랜딩 등 6가지 분야도 이 안에 녹여서 설명한다.내 회사에 맞는 전략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사장은 먼저 내 회사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모든 회사는 사람, 자본 등 주어진 자원이 한정돼 있고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애플과 아마존, 테슬라의 전략을 내 회사에 적용한다고 바로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다. 책은 성과를 거둔 회사가 어떤 전략을 마련했는지, 왜 그 전략을 선택해야 했는지, 사례를 통해 소개한다. 사례로 든 회사는 샴푸 회사에서 IT 회사, 미용실 같은 서비스업과 부동산회사까지 수십 개 업종이 포함되어 있다. 당신이 어떤 업종에 속해 있든 사례로 나온 회사의 예를 보면 내 회사에 맞는 전략을 어떻게 마련할지 분명한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딱 맞는 전략을 수립했어도 실행하지 못하면 무용지물내 회사에 딱 맞는 최고의 전략을 수립했더라도 조직을 운영해 이를 실행해내는 오퍼레이션operation 능력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그래서 전략은 수립하는 것보다 이를 실행하는 게 훨씬 어렵다. 왜냐하면, 오퍼레이션에는 영업, 판매, 물류, 개발 등 여러 부서의 사람이 관여하고, 실행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변수가 일어나는 카오스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사장을 위한 교양 MBA》는 오퍼레이션이 강한 조직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조건 세 가지와 이를 강화하는 검증된 도구를 사례를 통해 생생하게 소개한다. 오퍼레이션이 약한 회사라면 큰 힘이 될 것이다. 책은 이 외에도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조직을 통해 실행하는 능력이 필요한 사장이 꼭 가져야 할 능력 세 가지 조건과 이 능력을 높이는 방법도 설명한다.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은 경영자나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 경영자, 오늘도 현장에서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해 땀 흘리고 있는 중간관리자라면 우선 이 책부터 시작하기를 권한다.
저자소개
‘이론과 실천의 융합’이라는 목표 아래 비즈니스 실무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가르치는 곳으로 유명하다. 이곳 MBA 과정에서는 세계 어디를 가도 통용되는 기술을 익혀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도록 지도하며, 교육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실무 경험을 쌓은 후 입학할 것을 권장한다. 주간과 야간으로 운영되며, 야간 프로그램 수강생들은 모두 현업과 공부를 병행하는 실무자들이다. 와세다대학교 비즈니스스쿨의 인기 수업을 이 한 권으로 집대성하는 작업에 명망 높은 교수 11명이 참여했다.
목차
들어가는 글_매일같이 회사에서 직면하는 문제들, MBA 명강의에서 그 답을 찾다1부 내 회사에 맞는 경영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가? 강의 1 전략 수립을 위한 세 가지 기본 조건업계의 판을 뒤바꾼 기업들은 어떤 전략을 짰는가?첫째, ‘돈 안 되는 사업’에 헛수고하지 않는 법둘째, 하는 것보다 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셋째, 절대 벗어나면 안 되는 핵심 영역만 찾는다면강의 2 규칙이 다른 상대와 어떻게 싸울 것인가?곧 닥쳐올 ‘업계의 악몽’에 대비하라비즈니스 모델, 빌리지 말고 만들라강의 3 마케팅 잘하는 회사는 물건을 팔지 않는다꼭 그 물건이 아니어도 고객들은 얼마든지 괜찮다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고객에게 납득시킬 것인가?강의 4 ‘좋은 전략’은 없다, ‘맞는 전략’이 있을 뿐동네 카메라 판매점은 어떻게 업계 1위 홈쇼핑 회사가 되었는가?거북이 고객에게는 거북이 전략을당신의 고객은 어떤 상황에서 지갑을 여는가?지난번에 들어맞은 전략이라고 지금도 맞는 건 아니다강의 5 가장 강력한 전략은 남들이 알면서도 못하는 전략저가 항공의 최강자,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청개구리 전략왜 사우스웨스트를 흉내 낼 수 없는가?2부 어떤 전략도 실천하지 않으면 무용지물.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조직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강의 6 강력한 현장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천재적인 전략으로도 절대 이길 수 없는 이유가 뭘까?보이지 않는 7분, 손님맞이를 위한 시간문제 해결 능력은 ‘제대로 보는 힘’에서 나온다강의 7 어떻게든 사람과 조직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찾아라 조직이 먼저인가? 인재가 먼저인가?사람과 조직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찾는 법 강의 8 내부 마케팅, 사내의 고객을 먼저 확보하라 내부 고객 없이는 외부 고객을 얻을 수 없다 구글이 아직까지 지키고 있는 가치관이 있다강의 9 리더십이야말로 미래를 개척하는 가장 쉬운 길 방관자를 내 편으로 끌어들이는 능력에 대해글로벌 리더가 미래를 그리는 법은 이렇게 다르다강의 10 우리 회사가 세계 시장에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 단순 글로벌화의 시대는 끝났다 주목! 세계 곳곳의 비즈니스 힌트를 활용하는 비결 강의 11 기업의 로드맵 회계, 이 숫자와 어떻게 친해질 것인가? 사장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숫자가 있다연구개발비가 유독 높은 업종은 대체 무엇?투자자의 시선을 읽는 파이낸스도 원리만 알면 쉽다 강의 12 그래서, 경영자는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경영자가 방향키를 놓칠 때 회사에 벌어지는 일 끈끈한 연고보다 외부자의 시선이 절실한 이유 사장은 높은 곳에서 먼 곳을 바라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