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법을 알려주는 지침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성장함에 따라 누구도 글을 쓰지 않고서는 살 수 없게 되었다. 학생, 직장인, 일반인 등 모든 사람이 글을 쓰고 또한 써야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글을 못 써서 고통 받는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글쓰기는 별거 아니다.”라고 말한다. 사람들이 글을 못 쓰는 이유는 글을 쓰는 것이 어려워서가 아니라 제대로 글 쓰는 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글 쓰는 방법을 제대로 배운다면 글쓰기는 별거 아니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글쓰기 교육이란 무엇일까? 저자는 좋은 글쓰기 교육은 3가지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한다. 첫째, 모든 종류의 글을 하나의 이론으로 쓸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이론이 간단해 실행이 가능해야 한다. 셋째, 예문을 통해 실전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에세이’ 하나의 이론으로 글쓰기를 설명한다. 또한 이론들을 배울 때마다 예문을 제시해 놓았다. 독자들은 예문을 보고 이론을 체득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연습문제가 있어 실전을 경험해볼 수도 있다.
이전 시대에서 사람들의 삶을 안내해주었던 종교, 도덕, 관습은 현재 절대적 타당성을 상실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대의 현대인들은 종교, 도덕, 관습에 기대는 것이 아닌 스스로를 검열하며 자기 자신을 만들어가야만 한다. 그러나 이렇게 스스로 자기만의 기준을 세우는 것에는 불안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글쓰기는 삶을 사색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즉 불안을 잠재우고, 자기 정립을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개인 에세이를 쓰는 것이다. 작가가 아닌 일반인들도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글쓰기의 주제는 실존적 문제를 넘어 영화, 여행, 음식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이 책의 최종 목적은 개인 에세이, 자기소개서, 보고서, 여행기, 감상문, 모든 글을 포괄하는 재미있는 에세이, 창조적 논픽션을 쓰는 방법을 안내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에세이의 이론을 배우고 하나의 이론으로 모든 글이 술술 써지는 경험을 해보도록 하자.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철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하이데거의 칸트 해석을 주제로 박사 논문을 썼다. 미국의 컬럼비아 대학,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샌디에이고 캠퍼스, 네브라스카 대학의 링컨 캠퍼스에서 연구했다. 2017년과 2018년, 울산과학대학교에서 ‘일반 시민 글쓰기 강좌’ ‘길 위의 인문학’으로 강의한 바 있다. 현재 경성대학교에서 철학, 글쓰기, 정신분석을 가르치며, 하이데거와 헤겔의 미학을 토대로 예술 잡지에 무용 평론을 발표하고 있다. 저서로는 『프로이트의 문명변증법: 에로스와 타나토스의 투쟁』『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글쓰기 교실』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_글쓰기는 별거 아니다
1장 글쓰기 공부의 새로운 방법
1. 왜 글을 쓰는가?
2. 글쓰기는 기술이다
3. 좋은 문장 쓰기
4. 좋은 문단 쓰기
5. 에세이의 구조와 요소
6. 에세이의 구조와 요소: 서론
7. 에세이의 구조와 요소: 본론
8. 에세이의 구조와 요소: 결론
2장 에세이를 어떻게 쓰는가?
1. 에세이란 무엇인가?
2. 설명 에세이 쓰기
3. 설명 에세이: 서론과 결론
4. 비교 에세이
5. 원인-결과 에세이
6. 문제-해결 에세이
7. 묘사문은 생생하게
8. 묘사의 질서와 적정
9. 설득 에세이 쓰기
10. 증명과 설득
11. 비평 쓰기
12. 영화 비평
13. 영화 비평의 4가지 종류
14. 무용 비평
15. 서사 에세이 쓰기
16. 서사 에세이의 갈등
17. 서사 에세이: 가족
18. 대입 자기소개서
19. 입사 자기소개서
3장 창조적 논픽션을 어떻게 쓰는가?
1. 창조적 논픽션이란?
2. 스토리텔링
3. 주인공-문제-해소 모델
4. 스토리의 구조
5. 스토리의 시점
6. 서사적 논픽션의 대표 시점
7. 스토리텔링의 거리
8. 장면: 스토리의 블록
9. 창조적 논픽션의 댄스
10. 개인 에세이 또는 수필 쓰기
11. 단편 개인 에세이 또는 단편 수필 쓰기
12. 회고 에세이 쓰기
13. 버지니아 울프의 「나방의 죽음」
14. 사색 에세이 쓰기
15. 1인칭 이슈 서사 에세이 쓰기
16. 여행 에세이 쓰기
17. 사색 여행 에세이 쓰기
에필로그_블로그를 만들어 글을 공개하자
인용문헌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