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과학분야에서 일본 노벨상수상자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미리보기

과학분야에서 일본 노벨상수상자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
비피기술거래 저
출판사
비티타임즈
출판일
2019-03-11
등록일
2019-06-11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6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일본에서 노벨상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와,
우리나라에서 노발상이 잘 나올 수 없었던 이유!
일본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대한민국 과학계의 미래 조망

어릴적 누구나 한번쯤 알프레드 노벨이라는 사람의 위인전을 읽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노벨은 다이너마이트를 개발한 발명가로, 그는 죽기 전 위대한 사람들을 기리기 위한 상을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오늘날 그의 유언은 현실이 되어 물리학, 화학, 생리의학, 문학 등 그가 가장 사랑했던 분야에서 수상자를 선정하는 노벨상이 탄생하게 되었으며, 노벨상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이 되었다.

한국은 매 연말마다 매체를 통해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노벨상 수상에 관심을 표하지만, 국민들은 한국의 수상이 아주 먼 얘기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한국인이 노벨상을 수상한 경우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뿐이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에서 발표한 2016년 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이 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한다. 아울러, 한국은 명실상부 세계에서 인정받는 IT강국 중 하나로, 동아시아에서 일본과 더불어 과학과 기술력에 있어서는 상위권에 속하는 국가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과학은 기술수준이 높지만 독창적이지 못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일본의 사례를 타산지석 삼아 접근하여, 일본의 노벨상 수상 사례들과 학계 구조 등 여러 환경적 요인을 분석해보고,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