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왜?”라는 질문을 내뱉는 순간, 수많은 가능성이 열린다!
인간을 앞으로 나아가게 한 호기심의 모든 것
인류가 탄생한 순간부터 호기심은 지식의 지평을 넓히는 추동력이 되거나 위험한 영역을 욕망하는 금기로 인식되어 왔다. 궁금한 것에 대해 “왜?”라고 질문하는 행위는 인류 역사에서 수없이 다양한 얼굴로 모습을 드러냈다. 불가능한 것을 상상하고, 해답을 찾기 위한 지적 여정에서 수없이 많은 실패를 거듭하며 탐험을 멈추지 않았던 인간은 세상을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시켰다.
세계적인 인문학자 알베르토 망겔은 이 책에서 자신의 지적 여정의 이정표가 된 책들을 통해 호기심으로 점철된 인간의 삶을 이야기한다. 그의 상상력에 불을 지핀 단테를 안내자로 선택하고, 인간 군상의 표본이 담긴 『신곡』을 중심으로 호기심에 대한 17가지 근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또한 철학·언어학·종교학·문학·예술 등 인간이 남긴 위대한 인문학적 유산 속에서, 호기심을 통해 인간과 세상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잘 살펴볼 수 있는 예시들을 끄집어내고 새로운 시각으로 호기심이란 개념을 바라볼 수 있도록 제시한다.
저자소개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작가, 번역가, 편집자, 국제펜클럽 회원 등으로 활동하며 아르헨티나 국립도서관장으로 재직 중이다. 캐나다와 프랑스의 작은 마을을 오가며 살고 있고, 3만 권이 넘는 장서를 소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독서가로 평가받고 있다. 소설과 비소설을 아우르는 여러 권의 책을 출간했으며, 그의 책들은 30여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주요 저서로는 《독서의 역사》, 《인간이 상상한 거의 모든 곳에 관한 백과사전》, 《서재를 떠나보내며》, 《은유가 된 독자》, 《밤의 도서관》,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제1장 호기심이란 무엇인가
제2장 우리는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
제3장 우리는 어떻게 추론하는가
제4장 생각하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제5장 어떻게 질문을 할까
제6장 언어란 무엇인가
제7장 나는 누구인가
제8장 우리는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제9장 우리의 자리는 어디인가
제10장 우리는 어떻게 다른가
제11장 동물은 무엇인가
제12장 우리의 행동은 어떤 결과를 낳을까
제13장 우리는 무엇을 소유할 수 있는가
제14장 어떻게 순서를 정하고 질서를 잡을 수 있을까
제15장 이 다음은 무엇일까
제16장 일어나는 일들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제17장 무엇이 진실인가
감사의 말
미주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