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3비 어휘
낯선 어휘의 뜻을 수능 기출 문장 속에서 익힐 수 있는, 수능 국어 어휘 교재!
국어 어휘, 어렴풋이 아는 어휘를 아는 어휘로 착각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수능 국어 비문학 문제를 푸는 학생 중 일부는 지문 내용을 잘못 이해해서 세부 정보를 확인하는 문제를 틀리기도 하고, 발문(문두)이나 답지에 쓰인 어휘의 의미를 임의로 해석하여 엉뚱한 것을 답으로 고르기도 한다. 문제는 어휘 때문에 국어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것인데, 그것을 모르고 다른 데서 원인을 찾는 것이다.
수능 국어, 특히 비문학은 독해력이 핵심이다. 그리고 독해력의 바탕은 바로 어휘다. 하지만 어휘 공부의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학생이 적지 않다. 또한, 당장은 어휘의 사전적 의미를 달달 외우지만 금방 잊어버리거나 정작 문제를 풀 때는 적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효율적이지 않은 공부법, 어휘의 의미를 무조건 암기하는 공부법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어휘를 떠올리며 어휘의 뜻을 짐작해 익힐 수 있고, 오래 기억할 수 있는 공부법을 제시한 교재가 바로 ‘매3비로 익히는 수능 빈출 어휘’(이하 ‘매3비 어휘’)다.
수능과 모의평가에 출제된 지문과 문제에 포함된 어휘에서 선별한 ‘매3비 어휘’는 단순히 어휘만을 모아 그 뜻을 정리한 것이 아니다. 어휘의 뜻을 억지로 힘들게 외우게 하는 교재가 아니라 비문학 문제집 ‘매3’에서 강조한 어휘 공부법을 결합했다. 어휘의 의미를 살리는 문장으로 압축하고, 이미 알고 있는 친숙한 어휘를 떠올려 낯선 어휘의 뜻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문장 속에서 어휘의 의미를 익히도록 도와준다.
수능 국어 비문학 빈출 어휘와 더불어 익혀야 하는 어휘나, 구분해서 익혀야 하는 어휘도 함께 제시하여, 낯선 어휘도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게 구성한 점도 돋보인다. 또한, 해당 어휘가 포함된 국어 문제의 풀이 방법이나 적용 방법 등도 간단명료하게 설명되어 있다.
한편 고등 국어 필독 어휘 교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 '매3어휘'가 포괄적인 관점에서 빈틈없이 국어 어휘를 짚어준다면, '매3비 어휘'는 비문학 지문과 문제에 나온 어휘만을 추려 짚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