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비롯해 사람과 사람이 모인 곳이라면 누군가는 리더가 된다. 하지만 리더가 된 후 오랜 세월 리더로 지내다 보면 팔로워 시절의 마음을 잊게 된다. 리더로서 살아남기 위해서, 사람과의 관계에서 고립되지 않기 위해서는 상대의 생각을 읽고 공감해야 한다. 거기에 그치지 말고 자신의 리더십을 점검해야 한다. 모든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사람과 사람이 모여 위계를 형성한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벌어질 만한 보편적인 문제를 통렬하게 꿰뚫고 있다. 누구나 경험해봤을 만한 일들을 재미있는 스토리와 사례로 풀어내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남의 위에 선 사람이라면 그 누구든 이 책을 읽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잘하고 있다’고 믿는 리더일수록 리더에게 꼭 하고 싶은 말들로 가득한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라.
저자소개
서울대에서 지리학과 사회학을 복수전공하고 2012년 12월 조선일보 공채 53기로 사회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사회부와 여론독자부 인터뷰팀, 디지털뉴스본부 콘텐츠팀, TV조선, 네이버-조선일보 합작회사 잡스엔(jobsN), 스포츠부 등을 거치며 8년여간 취재기자로 근무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제11회 대산청소년문학상 소설 부문에서 은상을 받았다거나, 조선일보 재직 시절 피키캐스트에서 ‘디th트로이’ 닉네임으로 위촉에디터 겸임 활동을 하는 등 저널리즘과 무관한 분야에서 작문 경험을 쌓은 적도 조금은 있습니다. 주특기는 독자들의 이목을 끄는 글쓰기입니다. 잡스엔에선 2018년 5월에 한 달간 혼자서 제작한 콘텐츠 12개만으로 1000만 클릭 이상을 끌어 모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사람인에이치알에는 지난 2020년 콘텐츠 전문가로 영입돼 HR연구소에서 콘텐츠 기획·제작과 더불어 콘텐츠 플랫폼 사이트인 ‘더플랩 인사이트’의 기획·설계·제작·운영·마케팅을 담당하는 PO/PM 업무를 동시에 소화했고, 지금은 SMC(Saramin Media Creative)팀장으로서 글 ·영상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등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팔로워 관점으로 리더십을 바라본 『솔직히 당신 열정엔 관심 없어요』가 있습니다.
목차
추천사머리말 | ‘댁이 뭔데’ 리더를 논하냐면1부 리더에겐 보이지 않는 것들1990년대생, 그들의 트라우마어느 날 사단장이 말했다 노트북과 함께 사라진 수습사원 딱 한 대만 때리게 해줘 무식한 리더가 용감하더라 장군님이 변했어요같은 거짓말을 매년 하는 사람들천재가 되어버린 박제를 아시오 유머 있는 리더가 성공한다지만 때론 피할 줄도 알아야 ‘진짜’다 2부 지휘의 기술개와 늑대의 시간 그 해 고3 교실은 차가웠네 원래 그런 조직은 없다 오늘도 우리 부대는 평화롭다 담배를 피우지 않아 원통하다 절약이 과연 절약일까 리더의 동도서기론 넷플릭스가 오늘도 개똥같은 작품을 내놓았다 나라를 위해 죽겠다는 등신새끼 입사 일주일 만에 실종된 수습기자 삭제의 미학 리더의 대환장 레시피 걔들이 제 글을 왜 보는데요 칭찬받아 춤추는 고래가 새우등을 터트린다 쟤들은 그 돈 받고 하는 일이 뭔데 피자집에선 피자만 주문하십쇼 feat. 중독성 주의 왜 담배를 피워선 안 되냐면 3부 팔로워십 테크닉서울대 선배가 박살 낸 쓰레기통 솔직히, 당신 열정엔 관심 없어요 인생을 망치는 성공 스토리 존경하는 사람을 잘못 말했다 아직은 귀여운 당신의 옹알이 시간과 예산이 조금만 더 있었더라면 배고픈 쥐가 굶주린 아이를 물었네 큰 힘이 없어서 큰 책임도 없다 예언이 적중하면 살길을 찾아라 딱 반 박자만 빠르게 맺음말 | 리더십, 이제는 ‘외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