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마음
최초의 수학교육 에세이 『수학은 밥이다』의 완전 개정판!!
수학의 본질은 정서와 태도
내 자녀의 첫 수학은 가정에서 시작한다
자기 주도적인 아이로 성장하는 수학적 사고의 비밀
왜 아이들은 수학을 어렵고 싫은 과목으로 생각하는 걸까?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 교재를 골라본 부모라면 선택에서부터 고민에 빠진다. 연산, 사고력, 창의, 문해력, 교과, 심화, 영재 등 미취학 시기부터 수학 교재의 종류도 다양하고 교육법도 가지각색이다. 이과 강세 분위기를 타고 초등학생이 이미 미적분 선행학습을 하고 있다는 뉴스도 우리 아이만 뒤처지는 것은 아닐까라는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자극한다. 하지만 점수와 경쟁 중심의 수학 학습은 결국 초등학생 때부터 수포자(수학 포기자)를 양성하는 일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8명 중 1명이 자신을 수포자라고 생각하며, 초등학교 1학년생 5명 중 1명은 잠재적 수포자로 수학에 흥미를 못 느낀다고 밝혔다.
수학을 문제가 아니라 대화로 처음 만난다면?
『수학의 마음』은 아이들이 수학을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초등 수학교육법이자 엄마가 읽는 수학책으로 출간되었던 『수학은 밥이다』의 완전 개정판이다. 이화여대 수학교육학 박사로 20여 년간 초중고 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고 예비 수학 교사를 양성하며 현재는 국내 최초 수학책 전문 ‘데카르트 수학책방’ 공동대표인 저자는 수학 선행학습이 일반적이던 20년 전부터, 학습보다는 정서가, 선행보다는 태도가 먼저라고 강조하며 출간 당시 새로운 ‘수학교육 에세이’로 화제가 되었다.
저자는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다 수포자에 이르게 되는 원인이 수학을 처음부터 ‘문제’로만 만나 점수로 결과를 얻는 것에 있다고 본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건네는 수학적 대화와 태도를 긍정적으로 하는 게 중요하고, 이는 수학을 다정한 친구로 만들어 주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전한다.
“아이가 푸는 것이 ‘수학’ 문제라면, 부모나 교사가 풀어야 하는 것은 ‘아이’라는 문제입니다.”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왜?’라고 물으며 스스로 답을 만들고 정당화하는 태도, 생활 속에서 배움의 동기를 찾는 법. 『수학의 마음』에서 강조하는 이 두 가지 태도는 최근 최상위권 학습의 주요 키워드로 꼽히는 메타인지, 자기 주도 학습, 질문하고 생각하는 힘에 관한 중요성과 일맥상통한다.
저자는 20년 동안 바뀌지 않은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며 『수학의 마음』을 통해 자녀가 수학을 길게 잘하도록 도와주려면 부모가 어떤 마음가짐이어야 하는지, 수학을 가르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 등 초등교육 전문가로서 아이들이 수학을 ‘잘’ 배우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초등수학 교육에 관한 핵심들을 아낌없이 전한다.
“수학은 머리를 ‘키우는’ 과목입니다.”
중고등학교에서 빛나게 될 수학 머리의 핵심
질문하고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태도는?
1장 「부모가 가져야 할 수학의 마음 10가지」에서 전하는 가정과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머리를 만들고 사고력과 지능을 높이는 부모의 태도는 수학에서뿐 아니라 자녀의 교육과 성장에 관한 본질이자 진리다. 2장과 3장 「내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친다는 것」 1, 2에서는 부모와 자녀의 유형을 살펴보고, 가정과 학교에서 수학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론을 담았다. 4장과 5장 「수학 가르치기 실제」 1, 2에서는 ‘왜 우리 아이는 수학을 힘들어 할까’ ‘수학은 타고난 재능일까’ 등 부모들이 한 번쯤 고민해 봤을 수학에 대한 궁금증과 교육과정 탐구, 수학 문제집 선택과 활용 등 초등수학 교육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학습 지도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 6장 「중고등학교에서 빛나게 될 초등수학의 핵심」에서는 초등학교 시험 준비, 자기 주도 학습의 힘, 수학을 잘하는 아이의 진로 등 초등 자녀에게 꼭 필요한 현실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수록했다.
이 책은 아이의 첫 수학교육을 고민하는 미취학 아동의 학부모, 초등 자녀 또는 학생에게 즐겁고 쉽게 수학을 가르치고 싶은 학부모와 교사, 아이에게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싶은 학부모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