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
- 저자
- 유광수 저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출판일
- 2024-03-22
- 등록일
- 2024-05-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교훈에 갇힌 기존 고전에서 해방되는능동적 사유의 시간!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교양 지식을 한데 모았다! 대한민국 대표 교수진이 펼치는 흥미로운 지식 체험, ‘인생명강’ 시리즈의 스물두 번째 책이 출간됐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전국 대학 각 분야 최고 교수진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인생명강 시리즈는 독자들의 삶에 유용한 지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유튜브·팟캐스트를 통해 최고의 지식 콘텐츠를 일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지식교양 브랜드이다. 『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은 고전문학계의 프로 이야기꾼 유광수 교수가 우리 고전 중에서도 대표라 할 만한 작품인 『흥부전』, 『춘향전』, 『홍길동전』, 『구운몽』을 새롭게 비틀어 해석한 반전과 전복의 고전교양서이다. 유광수 교수는 유쾌하고 혁명적인 우리 고전 본연의 모습을 그대로 복원하여 독자들이 지금-여기의 삶을 반추하면서 인간다움의 속성을 자연스레 깨달을 수 있도록 이 책을 구성했다. 흥부와 놀부로 대표되는 선악의 이항대립부터, 춘향의 자기 결정권을 위한 투쟁과 혁명성, 만들어진 영웅 홍길동이 지니는 욕망 실현의 패러독스, 성진과 양소유의 꿈을 통한 진실게임까지 고전의 재미를 일깨워주는 흥미진진하고 매혹적인 네 가지 굵직한 에피소드를 만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교훈과 전형에 갇힌 기존의 고전에서 해방되어 보다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삶은 무엇인지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1969년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다. 연세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옥루몽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선시대 말기 유행한 대중소설에 흥미를 느껴 이를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되살리고 싶어 소설을 쓰기 시작했으며 『진시황 프로젝트』로 2007년 제1회 뉴웨이브문학상을 수상했다. 현재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이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교양교육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다. 팟빵 오디오 매거진 「월말 김어준」에서 고리타분한 옛이야기가 아닌, 지금 시대에 맞게 해석한 고전문학을 재미있게 들려주고 있다. 또한 ‘우리가 알아야 할 고전, 감동의 울림을 찾아서’ 등의 주제로 기업체, 학교에서 인문학 강연을 하고 있다. 2009년과 2011년, 2014년, 2018년 연세대학교 우수 강의 교수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고전문학에서 모티브를 찾아 재해석한 『문제적 고전 살롱: 가족 기담』, 『고전, 사랑을 그리다』와 고전을 깔끔한 우리말로 번역한 『홍계월전』이 있으며, 상금 1억 원의 제1회 대한민국 뉴웨이브 문학상을 받은 『진시황 프로젝트』를 비롯한 소설 『윤동주 프로젝트 1, 2』, 『왕의 군대』, 『싱글몰트 사나이 1, 2』, 『복을 읽어드리겠습니다』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1부 『흥부전』더 부자가 되고 싶은 놀부와 일하지 않는 흥부의 이항대립 너머1장 『흥부전』을 둘러싼 3가지 의문놀부는 흥부에게 과연 재산을 나눠주었을까흥부는 왜 일하지 않았을까흥부의 자식들은 무엇을 했을까2장 『흥부전』은 우애 이야기가 아니다놀부의 욕심은 나쁘기만 할까욕망과 욕심의 화초장흥부도 욕심이 있었다3장 『흥부전』에 드러난 조선 후기 경제구조의 변화획기적일 만큼 공평한 사회조선시대 결혼은 처가살이가 기본한 집안의 진정한 경영자는 종갓집 맏며느리4장 흥부와 놀부의 사회 변화 대응법달라도 너무 다른 경제관념흥부는 욕망의 화신이었다박에서 나온 것들은 무엇을 상징할까2부 『춘향전』 춘향은 정절의 상징이 아니라 자기결정권의 혁명가다1장 『춘향전』에 관한 3가지 오해춘향은 예뻤다방자는 고유명사가 아니다춘향은 기녀가 맞다2장 변학도는 억울하다변학도는 음탕한 탐관오리였을까기녀는 수청을 들어야 한다암행어사 이몽룡은 춘향만 구했다3장 『춘향전』에 담긴 민중의 열망과 혁명성 『춘향전』은 ‘이몽룡전’이 아니다춘향은 이몽룡이 돌아올 거라 믿었을까춘향은 정절의 화신이 아니다모두의 열망이 담긴 주인공3부 『홍길동전』 최약자 홍길동은 어떻게 ‘만들어진 히어로’가 되었는가1장 『홍길동전』은 허균이 쓴 최초의 한글 소설인가호출된 고전 박제가 되다진짜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일까무슨 근거로 한글 소설이라 했을까진짜 허균의 작품일까2장 홍길동 출생은 영웅 탄생의 서막인가전반부와 후반부의 불일치성잘못은 우리가 만들어낸 시선이다홍길동은 영웅으로 탄생했을까 3장 자기 존재에 대한 자각과 욕망의 실현홍길동은 왜 가출했는가자기 존재 증명으로서의 활빈당홍길동은 정치가이자 정복자였다4장 『홍길동전』을 둘러싼 불편한 시선과 희망불편한 시선과 왜곡우리에게 『홍길동전』은 무엇인가4부 『구운몽』인간 욕망의 끝없는 순환과 진정한 깨달음 이야기 1장 지식인 김만중은 왜 『구운몽』을 썼을까 김만중은 누구인가어머니를 위로하려고 인생무상을 말했다고?2장 두 욕망의 끝없는 순환성진과 팔선녀의 꿈같은 이야기불제자 성진이 유가의 삶을 욕망하다대승상 양소유가 불가의 삶을 욕망하다육관대사는 미몽에서 깨어나라 말했다3장 무엇이 꿈이고, 무엇이 꿈이 아닌가 속고 속임의 프랙탈 구조공 사상과 호접지몽자기 기억과 자기 망각의 윤회진정한 깨달음의 이야기주요 키워드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