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좋아하는 게 많을수록 삶은 단단해지고, 세계는 넓어진다”당신의 계절을 풍성하게 할 취미를 찾고 싶다면,사계절 취미 잡화점, 호비클럽으로 오세요! 일상의 빛나는 순간들을 모으는 취미 수집가, 작은 기쁨을 차곡차곡 쌓아 커다란 행복을 만드는 작가 황지혜. 새로운 세계에 망설임 없이 뛰어드는 그는 혼자 도전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호비클럽’을 열어 사람들을 초대한다. 화분에 씨앗을 심어 싹을 틔우고, 막걸리를 만들어 나눠 마시고, 필름 카메라로 일상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취미를 즐기고, 나만의 취향을 찾아간다. 좋아하는 마음을 따라 나를 발견하는 이 모든 여정의 끝에서 작가는 결론 내린다. 얼마나 자주, 얼마나 잘하는지와 상관없이, 내 삶을 풍성하게 해주는 모든 게 바로 취미라고. 햇볕을 쬐며 식물을 바라볼 때 느끼는 뿌듯함, 달릴 때 느껴지는 생생한 감각, 커피를 내려 마시면서 차분해지는 마음들. 한 단어로는 정리될 수 없는, 반짝이고 아름다운 취미의 순간들을 정성스럽게 써내려간다. 새로운 취미에 도전해보고 싶은데 망설여진다면,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알고 싶다면, 잡화점처럼 온갖 취미가 모여 있는 이 책을 펼쳐보자. 언제든 좋아하는 일에 풍덩 빠지는 작가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지금 당장 일어나 무언가를 시작하고 싶어질 것이다. 슬며시 새어나오는 그 마음을 놓치지 않도록, 나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도록, 작가가 건네는 질문에 답을 써보는 ‘호비 노트’를 수록했다. 이 질문들이 당신의 마음을 간질여, 당신의 하루를, 당신의 마음을 자꾸 들여다보게 만들기를,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서 당신도 취미의 세계를 마음껏 유영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무언가를 쉽게 좋아하는 마음이 재능이라고 믿는다. 좋아하는 마음을 따라가봐야 직성이 풀리고, 주변 사람들과 그 마음을 나누어 함께 파도를 만드는 걸 즐긴다. 사랑과 자유, 자연과 자연스러운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지구에 살아가는 이 삶을 풍성하게, 재미있게 살고 싶어서 ‘호비클럽’을 만들어 사계절을 따라 여러 취미를 수집하고 있다. 산티아고 에세이 《우는 대신 걸을게요》를 적었다. 이름 그대로 지혜롭게 살아가고 싶은 꿈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사계절 취미 잡화점, 호비클럽이 문을 열었습니다 41장 난 이런 순간이 좋더라식물: 새싹을 가만히 바라보는 순간 17산책: 어쩌면 그게 내가 좋아하는 일일지도 29필름 카메라: 지난여름을 초콜릿처럼 꺼내 먹는 일 38반신욕: 온전히 나만을 위한 시간 45소비: 주식 대신 기분 좋은 저녁을 살게요 52노래: 노래 하나 추천해줘 57좋아하는 걸 찾아가는 40개의 질문, 호비 노트 64나만의 호비 노트 만들기 73작가의 호비 노트 엿보기 742장 먹고 마시는 것도 취미입니다요리: 제철을 누리는 삶, 여름 가지 파스타와 배춧국 79차: 차 한잔 마시면 해결될 일이야 88드립커피: 좋아하는 마음은 나의 세계를 넓히고 96칵테일: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동백’ 칵테일 106맥주와 막걸리: 날이 좋으면 낮술이 빠질 수 없지 113나만의 호비 노트 만들기 122작가의 호비 노트 엿보기 1233장 잘하지 못해도 괜찮아, 즐기는 거니까백패킹: 사랑으로 가득한 패밀리 백패킹 127골프: 안 해보면 모르는 거였어 142수상스키: 끌려가지만 않으면 되지 152등산: 당일치기 한라산, 쿵따리 샤바라 161달리기: 달리고 난 뒤 맥주 한 캔 169 나이트 워크: 앞으로 또 얼마나 멋진 길을 걷게 될까 175 페스티벌: 너무 오래 기다렸어요 184나만의 호비 노트 만들기 192작가의 호비 노트 엿보기 1934장 어디론가 훌쩍 떠난다는 것운전: 어디든 갈 수 있다는 자유로운 마음 197여행: 마음껏 모험하고 싶어, 산티아고의 여름과 섬진강의 벚꽃 206자전거: 점심시간 따릉이 여행 216바다: 퇴근길 강릉으로 달려가는 마음 222 나만의 호비 노트 만들기 231작가의 호비 노트 엿보기 2325장 좋아하는 일, 나다운 일이 모이면테니스: 테니스가 좋아서 브랜드를 만들다니 237취미 수집: 밀도 있는 일상을 위해 248인터뷰: 네가 무얼 좋아하는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한 걸 256일 벌이기: 이야기를 만들고, 사람을 모으고, 누군가에게 영향을 끼치는 일 263독서와 글쓰기: 가장 동경하는 건 읽고 쓰는 나의 모습 270나만의 호비 노트 만들기 278작가의 호비 노트 엿보기 279에필로그 그래서 계란은 반숙이 좋아요, 완숙이 좋아요?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