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내일 지구
- 저자
- 김추령 저
- 출판사
- 빨간소금
- 출판일
- 2022-03-14
- 등록일
- 2022-05-2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7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오늘의 우리가 내일의 지구를 결정한다.”『과학, 일시정지』, 『오늘의 지구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자의 뜨거운 호소 지구가 기후변화로 위기에 빠졌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어제오늘 알려진 사실도 아니다. 그런데도 기후위기로부터 지구를 구하기 위한 사회적 실천은 지지부진하기만 하다. 왜 그럴까? 그동안 『과학, 일시정지』, 『오늘의 지구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등으로 지구와 환경 문제에 관한 ‘이야기를 품은 과학 지식’을 전달해온 김추령이 기후위기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촉구하고 나섰다. 행성 지구가 기후위기라는 언덕의 꼭대기로 너무나 빠르게 쫓기고 있기 때문이다. 내일 지구는 언덕의 꼭대기에서 자칫 한순간에 아래로 곤두박질칠 수도 있다. 과학교사 김추령이 관심을 촉구하는 방식은 기후위기에 대한 ‘과학적 앎’이다. 안다는 것은 곧 실천한다는 뜻이며, 제대로 알아야 정확히 실천할 수 있다. 지구는 끊임없이 조화와 균형을 향해 나아간다. 지금의 기후위기도 지구에게는 조화와 균형을 찾아가는 한 과정일 뿐이다. 그 결과가 대멸종이나 지구의 죽음으로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생명체들에게는 비극일 이 지구의 조화와 균형 찾기에 대한 책임은 기후위기를 일으킨 우리에게 있다. 바다와 대기, 숲과 땅, 인간과 동물이 공생하는 지구의 내일은 오늘의 기후위기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저자소개
오랫동안 중등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고 있다. 대학에서 지구과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환경 공부를 했으며 (구)에너지대안센터, 시민과학센터 같은 곳에서 과학 때문에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며 살았다. 과학 윤리를 중심으로 교수 학습 활동 자료를 만드는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에서 오랫동안 활동하고 있다.
《가치를 꿈꾸는 과학》,《과학, 일시정지》,《정답을 넘어서는 토론학교 과학》 같은 책을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식구들과 함께 썼다.
도와주신 분들 :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1997년 참여연대 시민과학센터 ‘STS교육위원회’ 소속 과학 교사 모임으로 출발해 15년 남짓 과학의 사회적 영향과 책임에 관련된 수업 자료들을 개발해서 학교 현장에 보급해 왔다. 해마다 과학과 윤리, 인권, 환경 같은 주제로 활동집을 만들어 왔으며, 2001년에는 과학윤리 교사지침서 《가치를 꿈꾸는 과학》, 2009년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현대 과학 비판서 《과학, 일시정지》, 2011년에는 청소년을 위한 토론서 《정답을 넘어서는 토론학교 과학》을 펴냈다. 그 밖에도 공부방 지원 사업인 ‘가꿈이들의 함께 나누는 과학 교실’을 진행했다.
학생들이 재미있고 의미 있게 과학을 보길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도 열심히 살고 있는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교사들에게는 똑같이 간절한 바람이 하나 있다. 그것은 닫힌 실험실에서 연구되는 ‘과학자들만의 과학’이 아닌, ‘미래 세대를 포함한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을 알리는 것이다.
목차
책을 펴내며이 책의 열쇠말프롤로그 200년 동안의 여정역사가 된 기후변화 온실효과를 최초로 증명한 유니스 푸트 찰스 킬링의 도전과 집념 제임스 한센의 용기 최악을 막기에는 늦지 않은 시간이다1. 대멸종 스케치판게아와 판탈라사의 시대고생대 말 페름기 지구 페름기의 오리엔트 특급 살인 사건 문제는 양이 아니라 속도다 Ctrl+C, Ctrl+V2. 무던하던 바다가11년 만의 출현 ‘열일’하는 바다 땀 흘리는 바다 산성화되는 바다얼음이 사라진 바다질식하는 바다3. 바다와 대기의 수상한 컬래버수상한 전단바닷물의 여행지구의 냉난방 장치, 해류안초비 실종 사건남반구의 시소 타기, 엘니뇨와 남방진동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기후변화와 변종 엘니뇨4. 오스트레일리아가 불탄다석탄과 꺼지지 않는 불불의 토네이도, 파이어네이도불을 뿜는 용구름 산불의 원인, 인도양쌍극자 파이어볼, 2019 지구5. 장례식에 초대된 빙하빙하를 키우는 농부들그저 얼음이라고 불려서는 안 되는 빙하산악빙하 북극, 그린란드의 빙하 이야기남극 빙상의 균열, 스웨이츠 빙하해수면 상승영구동토층6. 외줄 타는 숲이상한 게릴라들과 세상에서 가장 긴 집외줄 타는 숲지구의 가장 거대한 숲기후변화와 타이가 숲의 달리기타이가가 기후변화를 막는 방법열대의 숲, 아마존숲의 수호자 전사들의 전쟁바다 숲기후변화와 숲에 대한 오해에필로그 그 후 100년지난 100년간지난 10년간(2010~2019)앞으로 10년간1.5℃여야하는 까닭1.5℃와 2℃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성공의 경험, 몬트리올의정서 공룡이 될 순 없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