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이라는 덫’에 빠진 우리를 구원할 단 한 권의 책! 영국 최고의 저널리스트가 전하는 시간에 대한 가장 파격적인 통찰
인간의 수명은 터무니없이 짧다. 80세까지 산다고 가정했을 때 우리의 수명은 겨우 4천 주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더 생산적인 일에 집착한다. 그러나 ‘생산성’은 인생의 덫이다. 효율성으로 포장된 이 함정은 당신의 삶을 더욱 바쁘게 만들고, 시간을 통제하기 위한 더 많은 스트레스를 가져올 뿐이다. 영국의 말콤 글래드웰로 불리는 저널리스트, 올리버 버크먼은 이런 시간에 잘못된 집착을 꼬집는다. 시간의 개념이 인류 역사상 가장 불안정해 보이는 지금 이 시대야말로 역설적으로 시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볼 수 있는 적기라고 말하는 그는 우리가 시도했던 시간 관리법이 수많은 실패 사례들만을 낳았을 뿐이며, 이제 ‘시간을 관리하는 척’을 멈출 때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이 책을 펴냈다고 말한다.
세상이 말하는 생산성과 효율성이 꽤 그럴듯해 보이겠지만, 개인을 위해서는 결코 좋은 것이 아니다. 더욱 바쁘게 돌아가는 삶과 번아웃을 불러올 뿐, 업무를 빨리 처리할수록 그 자리엔 더 많은 업무가 쌓이게 될 것이고 그 끝에는 완전히 소진되어 지쳐버린 당신의 모습이 기다리고 있다. 당신은 알고 있는가? 효율성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을 때, 비로소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사실을. 모든 찰나를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날은 절대 오지 않는다. 오히려 생산성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을 때 우리의 삶이 지향해야 할 것들에 집중할 수 있다.
아마존, 파이낸셜타임스, 뉴욕타임스, 가디언, 옵서버 등 수많은 언론에서 극찬 세례를 받은 『4000주』는 입버릇처럼 바쁘다고 말하는 당신에게 “정말로 시간을 가치 있게 쓰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 책은 유한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말해주는 안내서인 동시에, 당신의 지난날을 돌아볼 기회를 건네고, 유한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하여 끊임없는 불안감에서 당신을 해방시켜줄 것이다.
저자소개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던 창의적 사례를 버무려 새로운 콘텐츠로 재창조하는 능력을 지닌 그를 사람들은 ‘타고난 논픽셔니스트’이자 ‘영국의 말콤 글래드웰’로 수식한다. 영국의 리버풀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정치사회학을 공부한 그는 2000년부터 지금까지 10년 넘게 <가디언>지의 기자로 일해 왔다. 2002년에는 그 실력을 인정받아 외신기자협회The Foreign Press Association가 주는 올해의 젊은 기자상Young Journalist of the Year Award을 수상했고, 영국 내 뛰어난 정치 저작물에 수여하는 오웰상Orwell Prize의 최종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2006년부터 <가디언>지에 행복 중독에 빠진 사회를 날카롭게 비판하는 ‘이 칼럼이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것이다This Column Will Change Your Life’라는 글을 연재하며 스타 저널니스트의 반열에 오른 그는 칼럼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이 주제를 심화, 탐구하기에 이른다. 발로 뛰는 저널니스트로 유명한 버크먼은 호기심이 동하는 곳이면 어디든 누구든 가리지 않고 찾아가 궁금증을 해소하고야 만다. 쥐들도 총을 갖고 다닌다는 무장갱단의 천국 멕시코를 찾아가 죽음의 의미에 대해 성찰하거나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큰 빈민가 키베라를 방문해 불행한 환경을 직시하는 것이 어떻게 인간을 더 강하게 만드는지 증명한 것도, 입이 거칠기로 소문난 앨버트 엘리스를 만나거나 인생을 완전히 바꾼 영적 경험을 한 에크하르트 톨레를 인터뷰한 것도, 지하철에서 큰 소리로 역 이름을 말하며 자기 모욕 의식을 치르거나 매사추세츠에 있는 명상센터를 찾아가 침묵수행을 한 것도 이러한 행동성의 발로다. 독특한 시각, 날카로운 통찰, 뛰어난 두뇌, 왕성한 활동력을 지닌 올리버 버크먼은 지금도 런던, 워싱턴, 뉴욕을 오가며 정치, 사회, 과학,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기 넘치는 글을 생산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시간과 새로운 관계를 맺기 위해 Part 1. 시간을 지배하기 위한 노력들CHAPTER 1 시간에 대한 불가능한 요구들컨베이어벨트 위의 시간 상자시간과 삶이 분리된 세계어느 생산성 중독자의 고백시간은 언제나 부족하다CHAPTER 2 효율성의 함정시시포스 왕의 이메일함밑 빠진 버킷 리스트효율적인 삶이 가져온 부작용편리함이 지워버린 가치들CHAPTER 3 유한한 시간에 대한 진실죽음을 향해 가는 존재진정한 삶을 마주하는 순간시간은 원래 우리의 것이 아니었다CHAPTER 4 미루는 습관이 필요한 이유시간 관리의 세 가지 원칙시간에 관한 현실과 환상나의 선택을 의미 있게 만드는 법CHAPTER 5 우리의 시간과 관심을 빼앗는 세계관심경제에 관한 불편한 진실CHAPTER 6 은밀한 방해자중요한 것을 불편하게 여기는 이유Part 2. 시간의 지배를 뛰어넘어CHAPTER 7 누구도 미래를 통제할 수 없다통제할 수 없었던 일들의 경이로움계획이란 생각일 뿐이다CHAPTER 8 현재를 충실하게 산다는 것원인적 재앙내 삶의 모든 마지막 순간들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기CHAPTER 9 휴식의 재발견 게으를 수 있는 권리나태함에 대한 혐오휴식을 위한 휴식그 자체가 목적인 활동헛된 것을 추구할 자유CHAPTER 10 속도에 중독된 사람들끊임없이 조바심을 부추기는 것들멈춰야 하지만 멈출 수 없는CHAPTER 11 인내해야만 이룰 수 있는 것들보는 것과 기다리는 것인내심의 세 가지 원칙CHAPTER 12 디지털 노마드 시대의 외로움시간의 리듬을 맞춘다는 것함께하는 시간의 힘우리가 원하는 시간의 자유CHAPTER 13 우주는 우리에게 관심이 없다위대한 멈춤의 시간우주의 무관심CHAPTER 14 시간과의 싸움을 끝내기 위해삶은 풀리지 않는 문제의 연속이다인생의 결정적 순간을 위한 다섯 가지 질문다음으로 가장 필요한 일에필로그 희망을 포기할 때 싹트는 힘부록 시간의 유한함을 받아들이는 방법 10감사의 말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