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강교실
“기획력도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
김연아가 세계적인 피겨스케이트 선수가 된 것은 재능때문만이 아니다. 끊임없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다. 또한 그녀의 뒤에는 늘 어머니가 있었다. 어머니의 코치로 김연아는 본인의 재능을 맘껏 펼칠 수 있었다.
2007년 11월 『최강기획팀장의 기획노트』에 이어 이번에도 최강기획팀장이 당신의 기획력을 코치해 주기 위해 나섰다. 김연아의 어머니처럼 최강기획팀장이 당신의 기획력을 맘껏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줄 것이다.
이 책은 기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시작으로 기획력을 업그레이드시키고 잘 하기 위한 노하우를 제시하고 기획에 대한 특강을 통해 기획서에 대한 차별화된 작성을 가이드했다. 그리고 진정한 프로기획자가 차별화된 기획력과 더불어 발표도 잘 해야 함에 착안하여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보강을 클리닉하였다.
최강기획팀장이 2008년 상반기 동안 회사 임직원들에게 교육을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읽는 독자들이 실제로 강의실에 앉아 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사진 자료와 ppt 자료들을 함께 실었다. 기획 이론과 현장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실무에 대한 코칭을 받으려면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이다.
최강기획팀장이 다시 나섰다
기획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작업으로 모든 일의 출발점이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자 할 때 첫 단계로 해야 하는 것이 기획이기 때문이다. 첫 단추부터 잘못 끼우면 이후의 모든 일이 뒤틀어진다. 그러므로 모든 일의 시작을 알리는 기획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당신의 기획력은 어떠한가?
무턱대고 자료만 수집하는가?
현재의 트렌드를 아는가?
남의 것을 무조건 베끼기만 하는가?
기획이 대해 막연한 두려움만 가지고 있는 당신을 위해 최강기획팀장이 나섰다. 『최강기획팀장의 기획노트』에서 김 대리가 맡고 있는 신제품 런칭에 대한 기획프로젝트를 가이드 해 주었던 최강기획팀장이 이번에는 기획의 기초부터 자료 수집과 정리 방법을 비롯하여 아이디어 차별화 방법, 현장 점검, 프레젠테이션 마무리까지 완벽하게 코치해 줄 것이다.
당신이 두려워하는 프레젠테이션까지 완벽 마스터!
기획의 마무리는 프레젠테이션이다. 프레젠테이션이란 상사나 광고주 앞에서 완성된 기획서를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기획서를 완성한 후에 실행하기에 앞서 사람들 앞에서 어떻게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인가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듣는 과정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프레젠테이션 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왜일까? 평소에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해 보지 않아 떨려서 일까?
이를 위해 최강기획팀장이 자칫 딱딱하고 지루해질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차별화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르쳐 줄 것이다.
프로는 바로 지금, 아마추어는 내일 시작한다
대부분의 기획자들이 기획에서 어려운 점을 이야기하라고 하면 대부분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찾는 일이라고 말할 것이다. 아이디어는 하루 이틀 노력한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이디어는 매일 매일 수집하고 정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차별화를 통해 업그레이드되어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다.
불광불급(不狂不及), 미치지 않으면 미칠 수 없다. 프로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획에 미쳐 있어야 하고 남들보다 빨리 발로 뛰어야 한다. 내가 먼저 생각했던 아이디어라도 누군가 먼저 사용하게 되면 더 이상 그 아이디어는 내 것이 아니다. 최강기획팀장이 알려 주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프로 기획자에 한 발 더 다가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