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국인에게 밥은 무엇인가
- 저자
- 최준식
- 출판사
- 휴머니스트
- 출판일
- 0000-00-00
- 등록일
- 2008-06-1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북큐브
- 지원기기
-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한국문화의 과거, 현재, 미래를 점검하고 한국문화 마스터 플랜을 짜달라는 한 기업인의 부탁으로 만들어진 '한국문화의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은 김봉렬(건축), 오주석(그림), 송혜진(음악), 방병선(도자기), 정혜경(음식), 김소현(복식), 김영숙(무용), 김영훈(영상) 등 각 분야 전문 교수들의 모임이다. 이 책은 이 모임의 첫 번째 성과물로, 우리의 전통음식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많고 많은 분야 중 가장 먼저 음식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는 아주 뻔하다. 의식주 가운데 의복이나 건축은 이미 대부분 서양식을 따르고 있지만, 음식은 한식을 하루라도 먹지 않는 날이 없기 때문. 그런데 이 매일 먹는 우리 음식에 대해 우리는 아는 것이 거의 없다. '한국인에게 밥은 무엇인가'는 바로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한국인은 왜 틀을 거부하는가」등 다수의 한국문화 연구서를 펴내온 저자 최준식은 음식학자 정혜경 교수와의 대담을 통해 한식의 기원과 역사, 한식에 담긴 우리 문화의 특징과 계승해야 할 문화적 유산에 대해 이야기한다. 대화체로 쓰여진 두 사람의 문답을 통해 우리 전통음식을 하나하나 알아나가는 과정이 흥미로우며, 사진과 그림 자료, 꼼꼼한 구성이 본문의 이해를 돕는다.
저자소개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템플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종교학)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국제한국학회 회장과 한국문화표현단 단장을 역임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한국인에게 문화가 없다고?』,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1,2』, 『한국인은 왜 틀을 거부하는가?』 등이 있다.
목차
서설 - 한식의 역사적 뿌리를 찾아서
인사동의 한정식집
외상의 전통
사라진 한식
1부 한식의 역사
1. 고대, 한식의 기원
2. 고려시대, 한식 전통의 형성
3. 조선시대, 한식의 완성
4. 한식의 유산, 서울의 반가음식
2부 원리로 본 한식의 세계
1. 이상적인 자연건강식
2. 한식의 으뜸인 밥, 그리고 떡
3. 밥과 같이 가는 반찬과 국
4. 때에 맞추어 먹는 격식의 음식들
5. 삶의 중요한 기점에서 함께 한 음식들
6. 섞음의 미학으로 만든 음식들
7. 섬세한 마음이 담긴 음식들
8. 긴 역사, 짧은 술 이야기
3부 한식의 미래
1. 한식의 현재와 그 문제점
2. 한식의 미래와 세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