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자의 뿌리 2

한자의 뿌리 2

저자
김언종
출판사
문학동네
출판일
2002-01-03
등록일
2008-06-18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본 전자책은 문화관광부가 전자책 산업을 견인할 대표적인 작품으로 선정하고, 제작비를 지원한 특수기획 전자책입니다. 한자의 뿌리를 찾으며 그 숨은 뜻을 알아내어 어려운 한문을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해주는 책으로써, 구현되기 어려운 모든 한자들을 xml로 구현하고 원하는 부분을 찾기 쉽도록 검색 기능을 두어 독자들이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며 시사(時事)와도 밀접한 용어 323개(1298자)를 골라 글자의 뿌리와 형성 과정, 원래의 뜻과 현재 널리 쓰이는 뜻, 그리고 용례의 근원을 밝힌 『한자의 뿌리』(전2권)가 문학동네에서 출간되었다.



최근의 '한자 경시 풍조'에 대해 저자는 “한문은 예나 지금이나 외국어 문장이지만, 우리가 일상 언어생활에서 쓰고 있는 한자 단어는 우리 민족이 우리 문법과 어법에 끌어들여, 우리 민족의 생리와 사고방식에 맞춰 천년 이상이나 갈고 닦으며 활용해온 어엿한 우리 '국어'”라며 한문의 위상을 다지고, 한글 전용을 제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라도 형(形:꼴) 음(音:소리) 의(義:뜻)를 알아 한글로 표기된 한자 낱말이라도 국어사전 없이 그 뜻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출간 의도를 밝히고 있다.



또한, 저자는 책머리에서 이 책을 읽고 한자학 방면에서 무언가 얻으려는 독자에게 “한자의 자원(字源)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존의 상식을 잊어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마다 창제와 형성의 원리가 있고 독특한 뜻이 들어 있음을 알고는 있지만 그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기는 어려웠다. 이제 김 교수의 책을 읽으니 그간의 모든 의문이 여름날 얼음 녹듯 풀린다. 중국 문자학계의 업적을 쉽고도 친절하게 소개하고 자신이 터득한 견해를 제시한 이 책이 오래오래 독자들의 사랑을 받을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우성(학술원 회원, 민족문화추진회 회장)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