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세상을 보는 지혜 (전편)
- 저자
- 발타자르 그라시안
- 출판사
- 아침나라
- 출판일
- 2004-10-10
- 등록일
- 2002-10-1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북큐브
- 지원기기
-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이 책에 나타나는 근본사상은 현실사회에서 인간이 악으로 기울어지는 경향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인간들 속에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특별한 지혜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압축된 표현과 재치있는 비유를 통해 그러한 생각들을 독자에게 전하고 있다.
여러 저술들을 통해 염세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는 그라시안은 인간을 결코 대단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냉철한 이성을 지녀야 한다. 필요한 만큼의 품위를 지켜라. 그래야 성공이 보장된다. 그리고 완벽한 인간으로 대접받도록 하라'고 말한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언어로 약점 많은 인간의 삶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이야기하는 이 책에서 독자는 지혜가 아닌 단순한 처세의 요령만을 배운다면 그것은 저자의 뜻을 헤아리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현명한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비춰주는 거울로 사용하는 지혜를 얻을 것이다.
저자소개
17세기가 낳은 최고의 작가로 평가되고 있는 발타자르 그라시안은 1601년 1월 8일 벨몽트에서 태어나 57세의 나이로 사망한 스페인의 대 철학가이자 문학가이다. 어린 시절부터 종교적인 환경 속에서 성장을 했던 그는 15세의 나이로 발렌시아의 사라고사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세계와 인간에 대해 남다른 통찰력을 갖게 되었다. 18세에는 제수이트 교단의 일원으로 활동을 하는 영예를 얻게 되었고 풍부한 학식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 명강의를 선보이며 수사원에서 일약 지도신부의 위치에 올라선다. 그후 다시 대학으로 복귀하여 철학과 신학을 탐구하였고 레리다, 간디와 대학에서 신학과 철학 및 언어학 교수를 지냈다. 군 목사로 활동을 하다가 후일에는 마드리드 궁정에서 국왕에게 철학을 강의하면서 최고의 조언자로 세상에 이름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저술들은 어둡고 희망이 상실된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한 줄기 빛과 소금이 되어 왔다. 특히 잠언의 천재로 불리는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저서들은 이미 니체와 소펜하우어에 의해 극찬을 받은 바 있고 후일 그들의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미 한국에서도 출간된 바 있는 {세상을 보는 지혜} 등과 더불어 이번에 출간되는 {인생의 마지막 성공을 위하여}는 희망을 잃어 가는 요즘의 시대에 인생과 우정과 사랑의 성공을 위하여 우리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지혜의 정수를 이야기해 주고 있다.
목차
괴테
서문
소중한 사람의 인생을 위하여
냉철한 이성을 지녀야 한다
자신의 모습을 생생히 비춰주는 거울
1 - 50
51 - 112
113 - 171
172 - 223
224 - 295